전라남도 영광군
전남 영광군 한 눈에 다 보기
-
- 11월
- 122위
-
-
- 12월
- 106위
-
-
- 1월
- 138위
-
-
- 2월
- 142위
-
-
- 3월
- 116위
-
-
- 4월
- 105위
-
-
- 5월
- 98위
-
-
- 6월
- 102위
-
-
- 7월
- 123위
-
-
- 8월
- 97위
-
-
- 9월
- 91위
-
-
- 10월
- 90위
-
-
먹어보기양념,기타
청보리한우
영광 청보리한우는 혈통 좋은 송아지 밑소에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청보리를 베어서 발효 시킨 사료를 먹여 키운 것이다. 송아지를 적당한 운동과 환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없애고, 청결에 대한 세심한 관리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품질의 균일성을 확보하여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깨알 정보 tip
영광군의 청보리한우는 농촌진흥청과 연계한 청보리 생산급여 효과 시험 등으로 육질개선과 고급육생산 기반 구축, 영농조합 법인을 통한 브랜드 관리로 소비자 기호도 향상과 조사료 자급화에 선도하고 있다.
-
먹어보기밥,죽
굴비한정식
굴비의 본고장인 영광에서는 해풍에 말린 참조기를 통보리 속에서 몇 달간 숙성시켜 제대로 말린 영광 보리굴비를 맛볼 수 있다. 구수한 맛이 일품인 보리굴비와 함께 장대찜, 서대찜 등 영광의 푸우한 해산물로 만든 음식을 상이 넘치도록 정성스레 한상 차려내는 굴비한정식은 영광의 제1미이다.
깨알 정보 tip
굴비와 고사리는 궁합이 맞는데, 굴비찌개에 고사리를 넣으면 굴비에 부족한 섬유소를 보충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굴비는 흰살 생선으로 지방이 적어 체중감량 식단에 단백질 공급식품으로 활용하면 좋다. 그 효능으로는 원기회복, 피로회복, 야맹증 예방 등이 있다.
-
먹어보기찜,구이
덕자찜
전라남도 영광군에는 덕자찜도 이름나 있다. 고급 생선에 속하는 병어와 유전학상 '동종'으로 비슷한데 크기가 더 크고 지느러미 가장자리가 검은빛을 띠고 지느러미가 조금 더 긴 생선을 덕자라 한다. 5~6월이 제철이며 대추, 밤 등을 넣고, 갖은 재료를 얹어 쪄내면, 담백하고 살이 차지며 비린내가 나지 않고 씹을수록 단맛이 느껴진다.
깨알 정보 tip
덕자는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글루탐산, 알라닌, 타우린 등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고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원기회복에 탁월하다.
-
먹어보기양념,기타
간장게장
간장게장을 만드는 일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재료인 게는 3월부터 5월에 잡은 꽃게가 가장 맛이 좋으며, 배꼽이 둥근 암꽃게를 사용한다. 비린내가 날 경우 맛이 안 좋고 살이 부드러우며 알이 차 있어야 맛이 좋기 때문에 암게를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굴비와 함께 ‘밥도둑’으로 유명한 음식으로 ‘게장은 사돈하고는 못 먹는다’ 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인 입맛에 딱 맞다. 또한, 간장게장은 알코올 해독 작용이 뛰어나며, 골다공증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깨알 정보 tip
게의 등딱지를 떼어 비린내 제거와 식중독 예방을 위해 배꼽과 모래주머니를 제거한 다음 간장이 게의 속살까지 스며들게 하고 거품이 생길 때마다 걷어주며 간장게장을 맛있게 담그려면 간장 물을 끓일 때 향신채와 부재료를 최소화해야 깊을 맛을 살릴 수 있다.
-
먹어보기밥,죽
보리밥정식
영광은 굴비의 뒤를 이어 보리산업특구로 지정돼 보리를 재료로 한 다양한 음식들이 있다. 특히, 백제 불교의 최초 도래지로 알려진 불갑사 주변의 식당에서는 보리밥 산채정식이 유명하다. 산에서 나는 각종 나물과 김치, 젓갈 등 20여가지가 넘는 밑반찬과 구수한 맛이 일품인 보리밥을 섞어 먹는 비빔밥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절로 돈다.
깨알 정보 tip
보리쌀은 흔히 보릿고개라 불리는 옛 시절에 값이 비싼 백미 대신 먹던 주식이었지만, 지금은 웰빙열풍을 이끌어가는 건강한 음식이다. 보리는 비만과 심장질환에 좋은 10대 건강식품으로, 면역기능을 높여 여러 질병을 예방하고, 장을 튼튼하게 한다. 동맥경화, 심장질환,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고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좋다.
-
먹어보기생선회,육회
회
서해바다의 낭만과 멋이 한 폭의 수채화처럼 느껴지는 영광. 칠산 앞바다의 작은 섬들을 품고 있는 영광에서는 조기를 비롯한 다양한 어종을 만나볼 수 있다. 영화를 누리던 옛 시절에 비해 고요하지만 명성을 잇고 있는 법성포구와 칠산 앞바다의 작은 섬인 송이도와 안마도 등에서 어종이 잡힌다. 특히, 계마항 주변 횟집에는 칠산 앞바다에서 잡은 도미, 민어, 농어, 준치 따위의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다.
깨알 정보tip
서해안 칠산 앞바다 갯벌은 세계 5대 갯벌의 하나로, 다양한 생물이 살아 숨 쉬는 생태의 보고이다. 특히, 백수해안도로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중 전국에서 9번째로 아름다운 도로로 선정됐으며 장바우는 도미, 농어, 숭어 등을 낚을 수 있는 천혜의 낚시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