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영광군
전남 영광군 한 눈에 다 보기
-
- 11월
- 122위
-
-
- 12월
- 106위
-
-
- 1월
- 138위
-
-
- 2월
- 142위
-
-
- 3월
- 116위
-
-
- 4월
- 105위
-
-
- 5월
- 98위
-
-
- 6월
- 102위
-
-
- 7월
- 123위
-
-
- 8월
- 97위
-
-
- 9월
- 91위
-
-
- 10월
- 90위
-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보리새우
탄력 있는 살로 훌륭한 식감과 진한 단맛이 일품인 보리새우는 영양분도 풍부하여 고급으로 인정받는 새우이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도 훌륭하다.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으며 내장을 뺀 뒤, 국이나 탕 등 여러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표고버섯과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 D를 보충할 수 있어 영양분 흡수에 좋으니 참고하면 좋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보리떡(빵)
고소하면서도 싱그럽고 달큰한 맛이 나는 보리떡과 빵은 찰보리가 많이 나는 영광군의 특산품 중 하나이다. 봄철 별미 떡으로 예부터 전라도 지방에서 주로 해 먹었던 보리떡은, 초봄 돋아난 보리의 어린잎을 베어 찹쌀가루나 차좁쌀가루 등에 섞어 만들어 그 구수함을 잘 느낄 수 있다. 또한, 보리와 밀가루를 섞어 만든 뒤 팥이나 콩 등의 소를 넣어 빵으로도 즐길 수 있으니 보리의 무궁무진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먹거리이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설도젓갈
영광군 설도항은 염산면에 위치하여 넓은 평야와 긴 해안선을 끼고 있는 항구이다. 농산물과 해산물을 풍부하게 접할 수 있으며 특히 소금밭 천지라는 뜻의 염산면답게 중금속에 오염이 되지 않은 깨끗한 천일염과 좋은 품질의 새우를 결합한 새우젓이 유명하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태양초고추
태양초고추는 말린 고추의 종류 중 하나로 건조하고 적당한 햇볕 아래서 생산된다. 수분이 남아있는 상태 그대로 건조기에 넣어 말리는 화건초와 달리, 햇볕에서 자연적으로 말리는 것이 큰 차이인데 들어 올려보면 속이 약간 비치며 붉은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난다. 붉은 고추의 꼭지를 따내고 씨를 뺀 다음 말리면서 행주로 깨끗이 닦아주는 과정을 반복하니 그 수고만큼이나 맛도 훌륭하다. 용도에 따라 빻는 정도가 다르며 굵은 가루는 여름철 김치에 사용하고 중간 정도 굵기는 김치, 깍두기에 사용하며 고운 가루는 고추장이나 조미료에 이용한다.
-
뽐내보기봄(3월~5월)
영광 딸기
향과 맛이 모두 달콤한 딸기는 붉은 과일에서 단연 빼놓을 수 없다. 비타민 C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일라직산이라는 성분 덕에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이 훌륭한 과실은 유제품과 함께하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으니 금상첨화이다. 연한 과육이 특징이니 선별 및 저장에 신경 써야 하며 특히,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버리니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서 섭취하거나 소금이나 식초로 세척해 주는 것이 좋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천일염
다른 나라에 비해 미네랄 함량이 월등히 높은 우리나라의 천일염은 영양성분뿐만 아니라 쓴맛은 덜하고 기분 좋은 단맛이 감도는 훌륭한 소금이다. 중국산과 구분하여 알이 고르고 햐얀 빛깔을 띠며 반투명한 것을 골라야 한다. 보관 시에는 눅눅해지지 않도록 상온에 보관하고 이물질을 잘 걸러놓는 것이 좋다. 깨와 함께 섭취하면 위에 부담이 덜하고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다이어트를 할 시에는 소금 자체의 과잉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백합(조개)
담백한 맛으로 구이로 인기가 많은 백합조개는 예부터 전복과 함께 사랑받는 고급 어패류 중 하나이다. 구이뿐 아니라 탕, 찜, 회 등 여러 요리에 사용되었고 그 맛과 향이 훌륭해 궁중 연회식에서도 쓰였으며 껍데기는 약품 용기나 바둑의 흰 돌을 만드는데 재료가 되는 등 속살부터 겉까지 버릴 것이 없는 식재료이다. 좋은 것을 고르기 위해서는 구입 당시부터 껍질이 열려있는 것을 피하고 껍질을 칼등으로 두들겼을 때 속살이 움츠러들면 싱싱한 것이다. 요리에 사용하기 전에는 연한 소금물을 이용해 해감한 후 이용해야 하며, 섭취 시에는 쑥갓과 함께하면 비타민 A, C를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모싯잎송편
영광의 특산물로는 영광굴비도 좋지만 모싯잎 송편도 잘 알려져 있다. 모싯잎 송편은 쌀가루와 모싯잎을 찧어 반죽을 하고 일반 송편보다 크기가 2배 이상 크다. 모싯잎송편의 소로는 콩, 깨나 팥가루를 넣는 것이 아니라 동부를 통째로 넣어 향과 씹는 맛이 일품이다. 동부는 콩의 종류인데 팥과 비슷하면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영광군에서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는 모싯잎은 장운동과 몸안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파프리카
영광 파프리카는 첨단 유리 온실에서 재배하여 품질이 우수하다. 육류, 샐러드등 각종 요리와 잘 어울리고 비타민C가 감귤의 10배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영광 파프리카는 과육이 부드러우면서 두껍고 즙이 많으며 당도가 높아 젊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염산신성포도
일조량이 풍부한 서해안 신성리에서 비가림 시설로 재배하여 맛과 향이 우수한 포도가 재배된다. 농약을 적게 사용하여 안전하고 포도당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기혈과 근골을 보강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며 포도씨도 암 예방에 효과가 있어 버릴 것 없는 우수 농산물이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청보리한우
영광 청보리한우는 무농약, 축분액비로 재배한 친환경 청보리를 먹여 키운 굴비골 영광의 한우이다. 혈통 좋은 송아지를 우리농산물로 발효한 사료를 먹이고 질 좋은 소고기 생산을 위해 청결한 관리를 하여 사육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한우는 육질이 부드럽고 안전한 영광의 대표 축산물이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황토 갯벌장어
뱀장어는 온수성 어족으로 따뜻한 지방에서 자생하기 때문에 남쪽지역의 영광에서 자생하기에 알맞다. 지하수가 오염되지 않아 질병 피해 우려가 적을 뿐만 아니라 황토 자체적으로 살균작용을 하므로 각종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아도 쫄깃쫄깃한 육질과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황토 갯벌장어가 생산된다. 뱀장어는 식용은 물론 약용으로도 사용되며 각종 부스럼과 가려움증, 폐병을 치료하는데 특효가 있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굴비
임금님 수라상에 으뜸으로 오르던 영광굴비는 영광이 자랑하는 대표특산물이다. 조기를 소금에 절여서 말린 것으로 법성포 앞바다에서 잡히는 참조기는 알이 비대할 뿐만 아니라 지방이 풍부하여 맛이 좋고 독특한 진미를 자랑한다. 또한 서해에서 불어오는 북서풍의 영향으로 건조조건이 월등하며 1년 이상 간수가 빠진 천일염으로 염장하는 제조기법을 이용하여 품질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