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립박물관 재개관 후 관람객 2배 증가, 밀양의 명소로 자리매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밀양시립박물관 재개관 후 관람객 2배 증가, 밀양의 명소로 자리매김


밀양시립박물관이 경남의 거점 공립박물관으로 활기를 띠고 있다. 재개관 전에는 매년 약 2만~4만 명에 머물던 관람객 수가 2022년 재개관 이후 2023년 80,806명, 2024년 80,333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가족 단위 관람객이 대부분이며, 타지역 관람객이 90퍼센트를 차지할 정도로 밀양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밀양시립박물관 전경

밀양시립박물관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국비를 지원받아 전시 리모델링 및 시설개선, 어린이박물관 건립, 실감 콘텐츠 체험존 조성, 스마트박물관 구축 등의 사업을 완료하고 2022년 9월 재개관했다. 이후 방문객들의 블로그, SNS 등에 특색있는 박물관으로 호평이 이어지며 가족 단위 외지 관람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어린이박물관은 교육과 놀이, 체험을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시설로 구성돼 어린이와 부모들에게 인기가 많다. 5곳의 실감 콘텐츠 체험존에는 밀양의 역사, 문화, 자연, 인물이 실감 영상을 통해 스토리텔링화해 색다른 전시체험이 가능하다. 밀양시립박물관의 차별화된 시설과 콘텐츠는 전국 지자체와 박물관 등 20여 곳에서 벤치마킹을 다녀갈 정도로 특색있는 박물관이라는 평가다. 

이밖에 상설 전시와 기획전시, 화석 공룡 전시, 독립기념관, 전시형 목판수장고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전통 놀이·전통 인쇄 체험 공간도 상시 운영한다. 또한, 밀양시립박물관은 다양한 계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문화가 있는 날 체험 수업’과‘전통 놀이-박물관은 내맘대로 놀이터’프로그램은 월 1회, 시민을 위한‘문화유적답사 및 도슨트 교육’과‘인문학 강좌-박물관 대학’은 매년 10회씩 운영한다. 매번 수강인원을 넘길 만큼 시민들의 참여와 호응이 높다.
 
밀양시립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박물관 운영 전반에 대한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에서 2017년부터 3회 연속 우수박물관으로 인증받았다. 경남의 41개 공립박물관 중 밀양시립박물관을 포함한 5곳이 선정됐다. 이는 밀양시립박물관이 명실공히 경남의 거점 공립박물관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4월 2일 경남진로교육원이 개원함에 따라 밀양시립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은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밀양시립박물관은 경남진로교육원과 연계해 박물관 진로 탐색 교육과 도슨트·전통 놀이·전통 인쇄·실감 콘텐츠 체험 등 밀양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진로교육원 프로그램에 참여 신청한 도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2만여 명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정영선 문화예술과장은“밀양시립박물관이 전시뿐만 아니라 교육·체험 등 지역의 정체성을 살린 특색있는 문화 향유 공간으로서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곳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전시실감콘텐츠 구축 및 어린이박물관 개관 등 특색있는 박물관으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트래블투데이 이수민 취재기자

발행2025년 04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익산시, 봄날 달콤한 유혹 '제4회 수박놀이축제' 26~27일 개최 , 국내여행, 여행정보 익산시, 봄날 달콤한 유혹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밀양시립박물관 재개관 후 관람객 2배 증가, 밀양의 명소로 자리매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