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잘 노는 이들의 놀이터, 홍대-합정동 카페거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마포구 지역호감도

정말 잘 노는 이들의 놀이터, 홍대-합정동 카페거리


요즘 너도나도 홍대에 가는 이유? 한때는 밤을 불태우는 클럽문화 대명사로, 얼마 후에는 거리의 악사들이 사랑하는 인디 문화의 메카로 식을 틈 없이 떠올랐던 홍대다. 그곳엔 여전히 젊음의 기운이 넘치지만 늘 문화를 따라 형형색색 변화의 물결이 감돈다. 주류만이 제일이 아님을 아는 젊은 대중 덕분에 실컷 나래를 펼치는 오늘의 문화 앞에 홍대는 진작 마련된 터전인 셈. 다 거기서 거기인 식당과 카페가 즐비한 중심가들과는 애초부터 비교 불가다. 더는 마니아들만의 성지가 아닌, 무조건 원하는 그 이상의 것을 찾게 될 거라는 게 홍대로 향하는 사람들이 가진 확신이다.

                    
                

홍대에서 홍대 주변으로!

  • 1

  • 2

1

2

홍대 상권이 인근의 상수, 합정, 연남으로 확대되고 있다.

2호선 홍대입구역, 홍익대 정문부터 속속 생겨난 가게들이 좁은 골목골목으로 빽빽하게 들어차더니 주변의 합정동과 상수동도 모자라 최근에는 연남동까지 확장됐다. 상권이 커지면서 예전보다 유명 체인점들이 쉽게 눈에 띄지만, 아직도 그곳에는 가늠할 수 없는 젊은이들의 입맛에 맞춘 다채로운 놀 거리가 가득하다. 홍대는 단순히 서울의 한 지역, 한 대학가로 분류하기에는 아쉬운 곳이다. 사람들은 홍대만의 독특한 분위기에 취하러 그곳에 간다. 

 

합정동을 메운 '그 식당 그 카페' 

  • 1

  • 2

1

합정역 카페들은 감각적인 인테리어, 조형물로 시선을 붙든다.

2

다양한 콘셉트의 가게를 찾아 구경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

신사동 가로수길이 세로수길을 낳았듯, 홍대도 지금의 합정동 카페거리가 있게 했다. 이미 너무나 잘 알려진 2호선 홍대입구역은 주말은 물론 평일이라도 북적임을 피할 수 없기에, 한 정거장 건너 합정역이 약속 잡기에 편하다. 때문인지 합정역에서 각각 상수역과 홍대 입구로 향하는 골목에는 요즘 못 가보면 서운하다는 바로 ‘그 식당과 그 카페’들이 꽉 들어찼다.

혀끝에 오래 남을 디저트 가득한 카페와 동심을 소환하는 블록카페부터 그야말로 장인정신을 가지고 한 메뉴만 만드는 식당, 비행기 타고 날아가지는 못하기에 충분히 느껴볼 만한 하와이, 아프리카 등의 이국 콘셉트 식당들까지. 일일이 다 나열하지 못해 슬픈 이 무수한 놀거리는 단순히 맛과 분위기로만 결정되기 쉬운 데이트 장소를 한 단계 진화시켜줄 것이다. 마지막 딱 한 개만 더 말해야겠다. 커플링과 커플 운동화로는 모자라, 한 카페에서는 똑같이 생긴 도자기 인형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단다. 사랑하는 친구와 함께여도 당연히 재미는 줄지 않을 것!

 

책 읽는 놀이터 

  • 1

  • 2

1

북카페는 책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골목골목 숨어있는 공간들을 찾다 보면 지도가 필요 없다.

아기자기하고 이색적인 합정동 놀이 키워드에 최근 급부상하는 것을 하나 더 추가하려고 한다.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단어, 바로 ‘독서’다. 전부터 합정동에 자리해 온 작은 출판사들이 책과 커피를 함께 팔면서 생겨난 개념이 바로 ‘북카페’이고, 이는 시끌벅적한 외국다방들과 달리 조용하고 유익한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이제는 파주에 본사를 둔 대형 출판사들도 앞다투어 합정동에 책 읽는 카페를 마련하는 추세.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반가운 일이다. 관련된 소규모 강연과 라디오 공개녹음에도 참여할 수 있다. 노는 일과 독서는 도통 거리가 멀다고 치부하는 사람들도 관심사에 맞춰 읽을거리를 찾고, 부담스럽지 않은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독서에 재미를 들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별 다양한 카페를 두루 즐겨보고 나에게 잘 맞는 장소를 고르는 것도 좋다.

일찍이 미술 하면 홍대, 음악 하면 홍대였다. 한 대학가가 젊은 예술가들이 마음껏 예술혼을 펼칠 수 있는 터전인 동시에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기는 하나의 명물로 자리 잡은 것은 대단한 가능성을 포함한 하모니가 분명하다. 팍팍한 어른들의 머릿속도 반짝반짝해지는 곳, 이제는 책도 읽고 함께 삶을 고민할 장소들도 많으니 얼마나 든든한가. 언제까지고 당당히 놀러 갈 수 있는, 제대로 놀 수 있는 놀이터로 남기를.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이제 뭘 해야 하나'하는 고민 없는 데이트를 원하세요? 합정 카페거리엔 가지각색 놀거리가 풍성! 하루가 모자랄지도 몰라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11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익산이 숨쉰다'…도심 곳곳 대형 정원 시민 품에, 국내여행, 여행정보 '익산이 숨쉰다'…도심 곳곳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정말 잘 노는 이들의 놀이터, 홍대-합정동 카페거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