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공주시
충남 공주시 한 눈에 다 보기
-
- 11월
- 47위
-
-
- 12월
- 94위
-
-
- 1월
- 39위
-
-
- 2월
- 66위
-
-
- 3월
- 42위
-
-
- 4월
- 56위
-
-
- 5월
- 62위
-
-
- 6월
- 66위
-
-
- 7월
- 62위
-
-
- 8월
- 57위
-
-
- 9월
- 57위
-
-
- 10월
- 43위
-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백제문화제 (24/09/28~24/10/06)
백제문화제는 고대 백제인들을 위한 축제로 부여와 공주인의 긍지를 높이고 백제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부여와 공주에서 함께 개최하고 있다. 올해 2021년은 무령왕릉이 발굴된 지 50주년이 되는 해이자 갱위강국 선포 1500주년이 되는 해로, 올 백제문화제는 무령왕의 업적과 백제 역사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주안점을 뒀다. 주요 행사로 개·폐막식, 뮤지컬 ‘웅진판타지아’, 백제문화 판타지 퍼레이드를 비롯, 공연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경관프로그램, 연계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700년 동안 불꽃같이 찬란했던 백제의 역사와 정신을 돌아보고 소중한 우리 역사를 다시 한 번 학습해보자.
-
즐겨보기지역특산물축제
겨울공주 군밤축제 (24/01/26~24/01/28)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공산성에서 밤이 출토 될 만큼 차령산맥 및 계룡산 계곡의 맑고 청정한 공기와 물, 토양 산지의 일교차로 질 좋은 고품질의 알밤이 생산되며 전국적인 밤 주산지이다.영양가높고 특유의 고소한맛이 일품이다. 겨울축제하면 눈, 얼음과 관련된 축제가 대부분이지만 겨울공주 군밤축제는 '불'이라는 콘텐츠로 대형화로체험과 공주군밤 그릴존체험이 메인프로그램이다. 이 축제에는 대형화로 체험시설, 그릴존시설, 알밤을 활용한 간식을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축제 기간 공주 알밤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알밤 직거래 장터 및 지역 밤을 활용한 밤 가공식품의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할 장터도 열린다. 축제 기간 전국 최초의 알밤박람회도 개최한다. 시는 공주를 대한민국 밤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키기 위해 군밤축제와 연계해 ‘2024 대한민국 알밤박람회 in공주’를 열기로 했다. 추운겨울을 따뜻하게 녹여줄 겨울공주 군밤축제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축제이다.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석장리세계구석기축제 (2021. 05. 05~05.. 08 (온택트 개최))
공주시 석장리 일대에서 발견된 구석기 유적들은 우리나라 구석기 시대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때문에 공주시에서는 매년 석장리세계구석기축제를 열고 있으니, 이 축제를 찾는다면 석장리 일대에 꽃 피웠던 구석기 문화를 즐기며 배워볼 수 있다. 온라인 퀴즈대회, 온라인 전시관, 온라인 방탈출게임과 불피우기, 사냥, 낚시, 채집 등의 구석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비록 온-택트 축제로 개최되지만 석장리박물관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내 전시관 입장을 시간당 70명으로 제한하고 음식물 섭취 금지,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할 방침이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19/08/31~19/11/30)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는 현대사회의 무분별한 발달로 인한 도시 팽창, 자연 파괴 등의 현실 속에서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된 국제 미술제이다. 이 행사는 2년 주기로 열리는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와 정기 비엔날레가 열리기 전년에 예비 행사로 열리는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로 나뉘어 개최된다. 금강자연미술프레비엔날레는 세계 각국의 자연 미술가들과 개성 있는 신인작가의 발굴을 목적으로 우편으로 공모하는 작가들의 프로젝트 전시회이다.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는 국내·외 자연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공모하여 현장에서 제작하는 전시회로서 작품 공모, 심사, 현장 답사, 작품 제작 및 설치, 전시 등의 과정을 통해 준비된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공주국제미술제 (18/09/07~18/11/11)
공주국제미술제는 타국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서 지역 미술의 활성화를 꾀하고 지역 미술의 국제화를 위한 국제미술제로 2004년 처음 개최됐다. 공주국제미술제는 전시 행사와 부대 행사로 구분되는데, 전시는 공주국제미술제의 중심이 되는 주제전으로 평면 회화 작품 전시가 주를 이루며, 특별 전시로는 국내의 다양한 입체 작품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된다. 부대 행사로는 행사 기간 중 미술과 관련 있는 화려한 예술 공연이 진행되고, 지역 주민과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공모전과 실기 대회가 열린다. 미술의 다양한 장르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미술 체험 행사는 공주국제미술제의 또 하나의 특징이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박동진판소리 명창명고대회 (18/07/13~18/07/14)
박동진판소리 명창명고대회는 국내 최고 권위있는 판소리 경연대회로 박동진선생의 삶을 콘텐츠화 하고 공연을 통해 선생의 판소리와 업적을 대중들에게 다시 한 번 널리 알리는 경연대회이다. 이를 통해 우리 전통문화예술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우리 소리의 멋과 흥이 살아있는 축제의 한마당으로 승화시키며 합리적인 시상기준과 덕망있는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공정한 심사를 도모한다. 또, 우리의 전통문화인 판소리의 예술성과 우수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킨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마곡사신록축제 (18/05/12~18/05/13)
마곡사신록축제는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마곡사를 배경으로 하여 다양한 불교문화와 대중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이다. 영산제를 시작으로 진해되는 마곡사신록축제는 길놀이, 청춘대박쇼, 불교예술인 공연, 개막식, 난타, 우리소리, 강령탈춤, 연예인 축하공연, 댄스페스티벌, 7080콘서트, 영산재 작법시연, 마곡사신록노래자랑, 한마당축제의 순으로 진행된다. 부대행사로는 불교예술인 작품전, 전시회,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관광객 인물화 제작 등이 진행되어 많은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계룡산산신제 (18/04/28~18/05/01)
계룡산산신제는 통일신라시대부터 진행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국행제 중 소사로 거행되었다. 유교, 불교, 도교가 융합된 오래된 행사라는 점이 특이하다. 제사는 먼저 공주향교에서 유가식으로 산천 제의를 올린 뒤 불가식 산신대제를 봉행하고, 공주무속연합의 법사들이 산신제와는 별도로 굿마당을 펼친다. 이어서 외국 산악신앙의 기원제를 올리기도 하고, 마지막에는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의 지역 산신제를 진행한다. 부대 행사로 부적 그리기, 사주 보기, 타로점 등을 비롯하여 민화,무속화 전시, 풍장놀이, 기 수련, 전통무예 시범공연 등이 열린다.
-
즐겨보기생태자연축제
계룡산벚꽃축제 (18/04/06~18/04/15)
계룡산벚꽃축제는 1993년 동학사봄꽃축제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2007년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했다. 매년 4월 초중순의 벚꽃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에 열리는 계룡산벚꽃축제는 일본 벚꽃이 아닌 재래종을 개량한 왕벚꽃을 소재로 한 축제라는 점에서 다른 지역의 벚꽃축제와 구별된다. 절정을 이룬 벚꽃의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많은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한다. 행사는 동학사 주차장 일대에서 벌어지는 개, 폐막식을 비롯하여 계룡산 굿제, 봄꽃 패션쇼, 사물놀이, 공주시 충남연정국악원 공연, 주민 화합 한마당 등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과 도자기 제작 등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고마나루전국향토연극제 (17/10/30~17/11/05)
고마나루 전국향토연극제는 한국 연극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리고 우리 주변에서 잊혀져 가는 설화, 민담, 민속 등을 지역 고유의 방언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향토 연극 축제이다. 행사는 전야제 및 개막식으로 시작된다. 이후 개막 축하 공연, 공식 참가 작품 공연, 공식 초청 작품 공연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며 많은 사람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폐막식 및 시상식, 폐막 축하 공연, 부대 행사의 순으로 진행되며 부대 행사로는 웅진성수문병근무교대식과 연계하여 백제 문화의 전통과 향기가 가득한 문화적 체험과 연극의 묘미를 접할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된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공주밤사 8090 뮤직페스티벌 (17/07/21~17/07/22)
2017년도 처음 개최되는 공주밤사 8090 뮤직페스티벌은 공주시만의 특산물과 세계유산 문화재가 어우러진 축제로 젊은 참가자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 기대되는 축제다. 8090세대를 대표하는 초청 가수들의 공연이 예정돼있고 그에 앞서 디너파티와 재즈공연도 있을 예정이다. 먹거리 코너에서는 공주시 특산품인 고마나루 쌀과 관내 식자재를 이용한 먹거리 상품을 판매한다. 현장예매도 가능하며 사전에 예매한 사전등록자는 할인가로 티켓 구매가 가능하다.
-
즐겨보기지역특산물축제
공주알밤축제 (16/09/24~16/10/02)
공주알밤축제는 공주시 최대의 축제인 백제문화제와 함께 개최가 되고 있으며 전국 최대의 밤 주산지인 공주에서 밤 생산농가의 소득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리고 있다. 밤 직거래 장터, 밤으로 만든 알밤막걸리, 밤국수, 밤파전, 알밤편육, 밤짜장, 밤장육, 밤탕수육 등의 밤 전문음식점과 밤초콜릿, 알밤라떼, 밤빵, 알밤핫도그, 알밤만두, 알밤어묵 등 가공식품 판매점이 운영된다. 이외에 알밤홍보관, 밤줍기체험, 밤음식시연회, 밤막걸리 빨리먹기, 프린지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공주알밤은 2000여 농가가 1만 560t을 생산해 전국 생산량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밤에는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고 다른 견과류에 비해 비타민C가 풍부해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공주 항공축제 (16/09/24~16/10/02)
경량항공기를 주제로 열리는 공주항공축제는 백제문화제와 함께 개최가 된다. 정안천 둔치공원에서 열리며 많은 경량항공기들이 이곳에 모이고, 경량항공기를 전시.판매하는 자리를 마련하며, 조종사복을 입고 사진을 찍어 볼 수 있는 포토존까지 갖추고 있다. 체험행사로는 경량항공기 체험비행, 물로켓및 고무동력기 제작 및 날려보기 등 다양한 행사가 있다.같이 진행되는 백제문화제와 공주알밤축제도 함께 즐겨보면 뜻 깊은 축제가 될 것 같다. 한편 행사의 빅이벤트는 사탕낙하산을 투하해 체험권을 획득한 15명의 어린이들에게 무료로 항공기에 탑승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연산백중놀이 (16/09/23~16/09/23)
조선 성종 때부터 시작되어 500년의 전통을 지닌 민속놀이인 연산백중놀이는 고된 농사일을 해오던 머슴들의 음력 7월 15일 백중날 하루 휴가를 얻어 흥겹게 놀던 것을 말하며 흔히 이 날을 머슴날이라고도 한다. 백중놀이는 총 아홉마당이다. 첫째마당은 기싸움이고, 둘째마당은 기세배요, 셋째마당은 농신제고, 넷째마당은 액풀이요, 다섯째마당은 효자효부 포상이고, 여섯째마당은 불효자 징벌이요, 일곱째마당은 머숨 포상이고, 여덟째 마당은 머슴 축하 마당이요, 아홉째마당은 화합의 한마당으로 총 170명이 연산백중놀이 재연에 참여했다.
연산 백중놀이는 제를 지내고, 효자효부에 대한 상과 불효자에 대한 벌을 논하고, 그해 농사를 잘 지은 머슴을 뽑아 상을 주는 당시의 풍습을 놀이로 재현하고 있다. 뒷풀이는 농악으로 흥을 돋우며 양반춤과 광대들의 해학적인 춤이 한바탕 어우러진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고마나루축제 (7월~8월 중)
공주시 웅진동 곰나루광장은 열대야를 피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로, 곰나루광장을 문화 공간화하기 위하여 1996년에 처음으로 고마나루야외음악제를 개최하였다. 주요 행사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 지역 예술인 작품 공연, 기획 공연으로 구분되어 열린다. 시민 노래 자랑, 레크레이션, 훌라후프 돌리기, 함께하는 가족 무대도 있어 다양한 관람객들을 만족시킨다. 지역 예술인들의 공연에는 전통 무용과 현대 무용, 풍물패 앉은반과 선반, 연극, 교향악, 관현악, 기악, 판소리 민요 공연 등이 열린다. 기획 공연으로는 어린이 패션쇼, 무술 시범 공연, 에어로빅, 댄싱 경연대회, 청소년 어울마당, 야외 영화제 등이 열린다.
-
즐겨보기전통역사민속축제
국고개역사문화축제 (16/04/06~16/04/10)
국고개역사문화축제는 2007년부터 매년 4월에 개최해 온 충남역사박물관 벚꽃문화축제를 지난해부터 국고개문화거리 활성화를 위해 명칭을 바꿔, 통합 개최해오고 있다. 축제에는 승경도, 시패놀이 등 조선시대 양반놀이와 동차와 손수레 체험, 야외민속놀이, 추억의 놀이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되며, 단청목걸이 만들기, 조롱박에 서산박첨지 탈 그리기, 솟대 만들기, 한국화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 공예 체험프로그램도 준비된다. 고려시대의 공주 효자 이복의 이야기가 전해지는 ‘국고개’ 지명과 관련해 다양한 효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
즐겨보기기타(교육,경연,산업등)
웅진성수문병 교대식 (16/04/02~16/11/27)
웅진성 수문병 근무 교대식은 찬란했던 백제문화를 국내·외에 선양하기 위하여 철저한 역사적 고증에 의해 제작된 의상과 소품을 이용하여 왕성을 호위하던 수문병의 근무를 재현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산성 금서루에서 4월부터 10월까지 6∼8월을 제외하고 매주 토·일요일에 근무 교대식이 이루어지는데 왕, 왕비, 장수 등의 의상과 분장을 제공하고 있어서 관광객들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매주 일요일에는 인형극, 상황극 등의 각종 공연과 활쏘기, 백제의상체험, 옥사 체험 등 다양한 백제전통문화체험이 진행된다.
-
즐겨보기문화예술축제
유구천우렁각시축제 (14/08/02~14/08/03)
유구천 우렁각시 축제는 죽어가던 유구천을 생태하천으로 탈바꿈시킨 것을 기념하고, 많은 학생들에게 생태하천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되었다. 다양한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이 축제는 축제 기간동안 우렁이잡기대회, 생태습지체험, 우렁각시 음학회, 치어 방류 등 생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먹거리 장터와 농특산물 판매장을 운영하여 공주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를 판매하고 있다.
-
즐겨보기생태자연축제
정안밤꽃축제 (14/06/13~14/06/15)
정안밤꽃축제는 밤꽃이 만발한 시기에 밤 풍년을 기원하기 위하여 열리는 축제이다. 공주시 정안면은 밤 주산지로서 700여 농가에서 4500~5000t을 생산하여 공주시 전체 생산량의 45%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수확량을 자랑한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밤은 육질이 단단하여 저장하기 좋고, 당도가 높아 공주시와 정안면의 특산물이 되었다. 2006년 첫 축제가 열린 뒤 밤꽃이 만개하는 6월에 해마다 열리고 있다. 주요 행사는 밤 풍년 기원제와 밤꽃길 걷기 행사, 고향의 맛 먹거리, 풍물 공연, 노래자랑 등이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