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여수시
전남 여수시 한 눈에 다 보기
-
- 11월
- 24위
-
-
- 12월
- 20위
-
-
- 1월
- 23위
-
-
- 2월
- 33위
-
-
- 3월
- 18위
-
-
- 4월
- 17위
-
-
- 5월
- 20위
-
-
- 6월
- 18위
-
-
- 7월
- 18위
-
-
- 8월
- 19위
-
-
- 9월
- 18위
-
-
- 10월
- 20위
-
-
먹어보기찜,구이
전어구이(회)
여수의 연근해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전어는 고소한 맛에 반해 돈을 생각하지 않고 먹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국립수산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을전어는 봄, 겨울보다 최고 3배나 지방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전어를 뼈 채로 썰어 회로 먹기도 하는데 이 잔뼈 속의 칼슘은 체내 흡수가 용이한 인산칼슘이기에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깨알 정보 tip
전어를 구울 때 별다른 양념 없이 소금만 뿌려 구우면 고소함이 더해지고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구우면 전어 살에 배어든 고소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또한, 쓸개즙과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 역시 잡을 수 있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새조개샤브샤브
새조개는 다른 조개보다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조개의 황제로 불린다. 발이 상당히 길어 껍질 안의 속살이 새의 부리와 닮았기 때문에 새조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새조개는 오랜시간 가열을 하게되면 질기게 되므로 샤브샤브 요리가 아주 적합하다. 새조개샤브샤브는 버섯, 파, 고추, 마늘 등으로 우려낸 야채 국물에 살짝 데쳐 소스와 함께 즐기면 감칠맛과 바다향이 입안에 가득 퍼진다.
깨알 정보 tip
산란기 이후 최고로 비만해진 겨울 1~2월이 제철이다. 새조개는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근육 회복에 탁월하고 피로감이 쌓이지 않게 도와준다. 새조개를 고를 때는 크기가 고르고 껍질에서 윤이 나는 것이 맛이 좋다.
-
먹어보기볶음,조림
갈치조림
거문도 연근해에서 생산되는 일명 '여수 먹갈치’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 별미 중의 별미로 꼽힌다. 여수 갈치는 무기질 중에서 인산의 함량이 높은 편이며, 당질을 소량 가지고 있어 특유의 풍미를 낸다. 예전에는 ‘값 싼 갈치 맛만 좋다’ 등의 갈치와 관련된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갈치의 가격이 저렴하고 맛이 좋아 즐겨 먹었지만 근래에는 꽤나 비싼 생선이 되었다.
깨알 정보 tip
갈치조림은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된 단백질 공급 식품이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고 소화를 돕고 입맛을 돌게 하며 심근경색,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효과도 있다.
-
먹어보기생선회,육회
갯장어회(샤브샤브)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갯장어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갯장어는 회를 떠서 먹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친 갯장어 샤브샤브로 먹을 수 있는데 갯장어 샤브샤브는 남녀노소가 즐기는 으뜸 보양식이다. 특히 허약체질을 위한 원기회복용 음식 중 단연 돋보인다. 잔가시가 많은 것이 특징이긴 하지만 전문가의 손을 거치면 오히려 가시가 연해져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깨알 정보 tip
갯장어는 5월~11월에 많이 잡힌다. 살에 촘촘히 칼집을 넣어 잔가시와 함께 겨자소스나 된장을 찍어 먹으면 풍미가 확 살아난다. 살이 단단한 갯장어는 오래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배어난다.
-
먹어보기찜,구이
장어구이
여수의 대표적인 별미인 장어구이는 바닷장어, 아나고, 바다뱀장어, 진질장어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많은 사람들에게 여수 장어는 구이나 회로 유명하다. 대표적인 장어구이는 왕소금구이와 양념구이가 있다. 왕소금구이는 장어 본래의 육질을 느낄 수 있고, 양념구이는 숙성된 소스를 발라서 숯불에 구워 겉은 바삭하고 속살은 부드럽고 고소하여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깨알 정보 tip
장어구이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건강을 지켜 피부가 거칠어지지 않게 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며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또한, 장어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생강을 곁들여 먹으면 느끼한 맛을 없애주고 소화를 돕는다.
-
먹어보기찜,구이
굴구이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은 요리 재료로써 활용도가 높은 해산물이다. 굴 국밥, 굴전, 굴 구이, 굴 회, 굴 초무침 등 어떻게 활용을 해도 굴이 갖는 고유한 특성과 빼어난 맛이 살아있다. 굴은 최고의 스태미나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임산부의 건강 유지에도 필수적인 식품이다. 바다의 우유라는 별명에 걸맞게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인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등의 예방효과가 있다.
깨알 정보 tip
굴구이 집은 돌산 해안을 따라서 자리 잡고 있다. 제철인 11월부터 2월까지 겨울바다의 멋진 풍경을 감상하며 드라이브도 즐기고 영양의 보고인 굴을 맛볼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
먹어보기김치,젓갈류
돌산 갓김치
돌산 갓은 따스한 해양성 기후와 알칼리성 토양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향이 독특하다. 또한 일반 갓보다 톡 쏘는 매운맛이 적으며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A와 C가 많아 영양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최근 들어서는 쉽게 시어지지 않는 장점도 부각되면서 더욱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는 채소가 되었다.
깨알 정보 tip
갓은 체내 결합 과정을 거쳐서 뼈의 주성분이 되어 사람의 골격 형성에 중요한 작용을 돕고 눈 건강과 머리와 얼굴의 풍(風)을 예방효과가 있으며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
-
먹어보기찜,구이
군평선이 구이
돔의 일종인 군평선이는 표준어보다 금풍생이, 혹은 군평서니라는 이름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군평서니는 맛이 너무나 뛰어나서 부인은 남편에게도 주지 않고 숨겨두었다 샛서방한테만 먹인다고 해서 샛서방고기라는 별명까지 가지고 있다. 이 생선은 내장과 머리까지도 모두 바짝 구워서 먹는다.
깨알정보 tip
군평선이는 깊은 바다에 살기 때문에 살이 단단하고 식감이 좋다.
-
먹어보기밥,죽
해산물 한정식
전라남도를 대표하는 한정식 중에서도 여수의 한정식은 해산물을 주원료로 한 것이 특징이다. 여수의 한정식은 다양한 해산물을 주재료로 40여 가지의 다양한 음식들이 제공된다. 여기에는 다양한 활어회, 전복죽, 키조개, 해삼, 참소라, 병어, 연어샐러드, 복 껍데기 등 남해안에서 잡힌 해산물들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여기에 조기구이, 버섯요리, 낙지, 생선구이 등 따뜻한 음식 또한 빠지지 않는다.
깨알 정보 tip
한정식은 전라남도의 대표적인 메뉴로 각 지역마다의 주요 산물이 메인으로 나오며, 이와 함께 조리법과 조미료 등을 다르게 사용하여 다양한 맛을 이룬다. 한정식은 우리 고유의 밥상이 주는 웰빙 음식으로 건강과 영양 면에서 최고를 자부한다.
-
먹어보기밥,죽
★게장백반
게장백반으로 유명한 전남 여수에는 게장백반 거리가 조성되어 많은 게장 전문점들이 늘어서 있다. 게장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양념 간장을 부어 담근 한국 고유의 젓갈인 꽃게장, 돌게를 고추장 양념에 비빈 양념게장, 채소와 함께 끓여낸 간장게장, 된장으로 맛을 낸 된장게장, 갈아 만든 칠게장 등이 있으며 여수에서는 이러한 게장을 모두 맛볼 수 있다.
깨알 정보 tip
열기를 풀어주는 꽃게는 9월에 암게, 10월에 수게가 가장 맛이 좋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소화흡수에 좋으며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이,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매우 좋다. 게장은 한국인의 밥도둑 역할을 하는 명실상부 일등공신 역할을 맡고 있다.
봉산 게장백반거리 (전라남도 여수시 봉산동 268-12 일대)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이 거리는 여수 앞바다에서 잡은 신선한 돌게장이 맛이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 거리의 식당 어디를 가든 메뉴는 모두 게장백반으로 동일해서 식당에 들어가면 바로 준비된 반찬과 게장이 나오기 시작한다.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이외에도 여수 돌산 갓김치, 조기찌개를 비롯해 기본으로 나오는 반찬들이 모두 맛깔스럽다.
-
먹어보기생선회,육회
서대회
서대는 모래가 섞인 갯벌에 서식하며 여수를 비롯한 남해안의 대표 어종이다. 납작하고 볼품없는 생김새와 달리 여수를 대표하는 별미로, 여수에서는 손님에게 꼭 대접하는 특별식이며, 옛날 임금님 수라상에도 올랐을 만큼 귀하다. 서대는 물 회와 회무침, 찜, 조림, 튀김, 매운탕 등 다양하게 요리되지만, 막걸리로 발효시킨 식초와 각종 채소를 함께 버무리는 서대 물회는 최고의 진미다.
깨알 정보 tip
서대는 가자미목 참서대과의 어류로 가자미와 비슷하게 생겼다. 너무 질기거나 축축한 것은 피하고 살이 많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으며, 배 쪽의 살이 노란 빛을 띄면 상한 것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서대는 칼륨과 인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