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군수 서춘수)은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입구 2.580㎡ 규모의 묘포장 부지에 올 6월 초까지 100일간에 걸쳐 세계 최초로 천년산삼을 테마로 한 ‘태극함양산삼장미정원(이하 태삼원)’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태삼원 조성을 통해 하림공원과 연계한 군민 쉼터 제공은 물론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함양의 농·특산물과 산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태극함양산삼장미정원 조성배경
1
2
3
전세계인의 불로장생 건강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앞두고 있는 함양군이 세계최초로 58m 규모의 천년산삼과 태극문양을 테마로 한 공원 태삼원을 조성했다.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주차장 부지에 농업인의 주차편의 제공과 전기료 절감을 위해 태양광이 설치됨에 따라 수목의 재배치가 필요했다. 이에 하림공원 내 철갑상어양식장을 곤충 생태관으로 리모델링하면서 배출된 폐판석이 확보되어, 올 봄 함양곶감의 주원료인 고종시 감나무 묘목을 분양한 이후 농업기술센터 부지를 활용해 묘포장에서 태삼원으로 변화를 꾀하게 되었다.
목적·취지는 함양의 번영 가속화
태삼원은 하림공원과 함양군농업기술센터를 연계해 다양한 테마를 도입하여 공원화하면서, 25종의 사계장미와 줄사철, 화살나무, 감국 등 2020주 이상의 화초와 수목을 식재했다.
이곳에는 오는 2020년 9월 25일부터 10월 25일까지 31일간 열리는 2020함양산삼엑스포의 성공적 개최와 이를 계기로 함양의 번영을 가속화 해 나가자는 의지를 담았다.
세계 최초 천년산삼과 태극문양을 조형화
태삼원 2,580㎡에는 높은 산 맑은 물, 게르마늄 토양이 준 하늘의 선물 산삼! 생명력 넘치는 산삼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대한민국 최고인 ‘함양산삼’의 가치를 세계에 알려 나가자는 의지를 담아 태극 문양과 천년산삼(총길이 약58m)의 열매와 줄기, 뿌리를 조형화했다. 또 함양군농업기술센터를 상징하는 함양한우와 흑돼지, 사과, 양파, 고추 등의 문양을 그려 25종의 사계장미를 심었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위치와 색깔이 붉은색으로 변화하는 태극 문양과 황금색과 녹색으로 변하는 산삼뿌리가 독특하여 하림공원과 연계된 공원화와 엑스포 기간 중 볼거리, 쉴거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능 재배치 예산 절감 1석2조의 효과도
군은 청사 주변에 밀식된 연산홍, 화살나무 등의 관목과 소나무, 주차장 내 홍단풍, 둥근 소나무, 목서 등의 수목, 이용자가 전무한 ‘정자’를 태삼원에 이식 또는 이설했다.
또 폐판석을 수집하여 산책로를 만드는 등 기능 재배치를 통해 4,114만5천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볼거리도 만들어내는 등 1석2조의 효과를 거두었다.
농춘산과 관계자는 “태삼원을 잘 가꾸어 엑스포를 찾는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하림공원과 연계하여 군민에게 쉼터을 제공함은 물론 함양의 농특산물과 산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세계 최초로 천년 산삼을 테마로 한 태삼원(태극함양산삼장미정원)! 태극문양양을 테마로 한 태삼원이 산삼으로 유명한 함양의 또 다른 명소로 자리잡는 것은 물론, 2020년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또한 성곡적인 개최를 기원합니다. 9월에 있을 대한민국 대표 건강축제 '함양산삼축제'도 꼭 기억하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15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