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치하까지, 3찰3색 즐기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함양군 지역호감도

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치하까지, 3찰3색 즐기기


산과 산 속의 사찰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계획하다면 함양군을 추천해 드립니다. 산을 오르며 운동을 하고 생각도 정리할 수 있으며, 사찰 특유의 평온함은 속세의 시름을 잠시 잊게 하는 사찰만의 멋과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TV 사극에서 보여지는 멋진 배경이 떠올라 절로 사극 속 여행을 하는 기분도 들지요. 함양은 선비문화만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하셨다면 잠시 눈을 다른 곳으로 돌려보세요. 마음을 포근하게 안아주는 함양의 사찰 3곳을 소개합니다.

                    
                

편안한 안식처가 되어주는 보림사 

먼저 가볼 곳은 도심과 인접한 곳에 있는 보림사입니다. 보림사는 1912년에 건립되었으며 도심 속 사찰이라 그런지 활발한 포교활동을 통해 불교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사찰로 알려져 있습니다. 1910년 당시 일제강점기로 인해 황량하기만 한 민족의 혼을 다시금 일깨우기 위해 만들어진 사찰입니다. 당시 암울하고 피폐했던 사람들의 마음에 한 줄기 빛을 선사하며 마음속에 희망을 불어넣어 준 보림사는 유치원을 개원하며 아이들에게 배움을 기회를 주기도 하였습니다. 상처받은 마음을 보듬고 그 안에서 편안한 쉼을 주던 보림사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318호로 지정된 함양 용산사지석조여래입상에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도 유명하답니다. 어느 보살님이 밖으로 나갔다 돌아오는 길에 돌부처가 길에 방치되어있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길에 굴러다니는 돌부처를 보다 못한 보살님은 돌부처를 잘 추슬러 집에 보관하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집에 눈병을 심하게 앓던 아이가 돌부처를 집으로 모시고 온 순간부터 병세가 호전되어 눈병이 말끔하게 나았다고 전해집니다. 그 후 집에 보관하고 있던 돌부처를 보림사에 기증하고 매일같이 새벽기도를 올린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후 많은 불자들은 이곳에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평안과 쉼을 얻고 간다고 합니다.

 

옛 장수사의 흔적을 간직한 용추사 

함양 용추폭포 인근에 위치한 용추사는 신라 소지왕 9년에 각연이 창건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인 쌍계사의 말사로 옛 장수사와 4대 부속 암자 중 현존하는 유일한 사찰입니다. 장수사는 신라시대 원효와 의상을 비롯한 조선시대 여러 고승이 수도한 사찰로 용추사는 장수사에 딸린 암자였으나 6·25전쟁 때 불에 타 일주문을 제외한 나머지 건물이 소실되자 1959년에 중건하면서 그 이름을 용추사로 바꾸었습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54호로 지정된 옛 장수사의 흔적을 간직한 일주문을 비롯한 많은 문화재들이 보존되어있고 주변의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소박하고 친근한 느낌의 사찰이라 불자들뿐만 아니라 주변 절경을 감상하러 들리는 이들도 많이 찾습니다.
 

화려함과 웅장한 조각이 눈길을 끄는 벽송사

  • 벽송사는 함양불교문화를 대표하는 사찰이다.

벽송사는 보물 제474호로 지정된 벽송사 3층 석탑과 경내에 자리한 민속자료 제2호인 '벽송사 목장승'을 비롯한 3점의 도 유형문화재가 있는 사찰입니다. 화염에 쓸려 소실되었다가 중건되기를 반복하다 1960년 다시 중건된 벽송사는 1950년 전란의 처참한 역사를 간직한 곳이기도 합니다. 벽송사는 법계정심에 법맥을 이어 조선 태고종의 5대 정통이 되었으며 60여명에게 선을 가르쳤던 곳이라 전해집니다. 인근 서암 정사 자연암반에 새긴 극락세계와 불상들은 원응 스님이 10여 년에 걸쳐 완성하였다고 전해지며, 부처님의 무한한 세계로 들어간다는 문을 그린 대방광문과 극락세계 모습을 상징하는 극락전, 구름이 일듯 무수한 불보살이 상주한다는 광명운대, 스님들의 수행 장소를 그린 사자굴 등의 조각은 화려함과 정교함을 보러오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답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편안한 안식처가 되는 보림사부터 화려함과 웅장함이 느껴지는 벽송사!
불교문화가 짙게 깔린 경남 함양군으로 떠나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9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치하까지, 3찰3색 즐기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