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음식문화의 탄생, 의령의 별미,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의령군 지역호감도

새로운 음식문화의 탄생, 의령의 별미


경남 의령의 음식은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오래된 향토 음식 보다는 100년 전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로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서 유입된 음식문화가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다. 심지어는 일본에서 사용하는 음식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는 음식도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일본 음식이 우리나라의 향토음식으로 굳어진 것은 아니다. 한국식의 새로운 해석과 요리법이 더해지면서 경남 의령에는 새로운 향토음식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바로 망개떡과 의령 소바가 그것이다.

                    
                

망개잎에 감싼 쫄깃쫄깃 모찌 

의령의 망개떡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음식이다. 새하얗고 뽀얀 찰떡을 청미래덩굴에서 채취한 일명 망개 잎으로 감싼 망개떡은 망개 잎의 알싸하면서고 시원한 향기가 그대로 스며들어 독특한 맛을 내는 특산품이다. ‘떡’이 우리나라가 가진 특색 있는 향토 음식이기는 하지만, 망개떡은 일제 강점기에 전파된 일본 음식문화일 가능성이 높다. 망개떡과 같은 모습을 한 일본의 전통음식인 ‘카시와모찌’라는 음식 때문이다. 하지만 그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새로운 전통과 향토성을 입혀 만들어낸 망개떡은 분명한 의령의 토착 음식이다.
 

망개떡은 대량으로 만들 수 없고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팥소를 넣어 만든다.

말랑말랑하면서도 쫄깃한 떡은 속에 든 팥소와 함께 독특한 맛을 만들어낸다. 그만으로도 맛있는 달콤한 떡에 소금에 절여 보관해둔 망개 잎을 싸 두어, 그 향이 은은하게 묻어든 매력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 망개떡의 생산은 대량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데, 그것은 바로 모든 떡을 사람의 손으로 일일이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떡 안에 팥소를 넣고 네 귀퉁이를 가운데로 접어 망개떡 특유의 독특한 모습을 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나 정성이 들어간 망개떡은 맛이 없을 수가 없다.

지금도 서울, 부산의 시장에서 이따금 나타나는 망개떡 행상의 시작은 바로 이곳, 의령이었다. 이제는 그 수가 많이 줄어든 행상을 통해 구매할 수 없다면, 산지에서 직접 배송을 해 받아볼 수도 있다. 망개떡은 보관 기간이 짧아 주문에 의해서만 생산되며, 배송 시간도 짧은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나 망개떡을 만들어내는 산지인 의령에서 직접 망개떡을 먹는다면 그 싱싱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잊을 수 없는 메밀국수의 맛

화학조미료가 들어가지 않는 의령군 소바는 일본 소바처럼 간이 강하지 않고 슴슴한 맛이 특징이다.

소바, 즉 일본어로 메밀국수를 칭하는 말이다. 의령의 향토 음식인 메밀국수는 지금도 소바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소바와는 다른 맛과 모습을 하는 의령의 메밀국수는 한번 먹으면 잊을 수 없을 만큼의 독특한 맛이 난다. 메밀면을 삶아 간장에 찍어 먹는 일본 소바와는 달리, 의령의 메밀국수는 멸치를 우려낸 육수와 함께 메밀 면을 삶아낸다. 그리고는 일주일가량을 졸여낸 쇠고기 장조림을 찢어 고명으로 올려낸다. 화학조미료는 전혀 사용하지 않아, 깔끔하고 재료 각각의 참맛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

보통의 멸치국수와는 다르게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육수와 함께 먹는 메밀국수는 타지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다. 메밀국수에 양념장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추면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게다가 시원한 국물이 숙취 해소에도 한몫을 한다고 하니, 메밀국수를 남녀노소 누구나 찾는다. 의령 메밀국수는 여름 겨울 할 것 없이 맛볼 수 있다. 여름이면 살짝 얼린 육수를 부어 먹는 맛이 특별하고, 겨울에는 따끈하고 얼큰한 국물로 추위를 녹여주는 것이 일품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한국식 새로운 해석과 요리법이 더해진 일본음식을 맛볼 수 있는 의령군! 새로운 전통과 향토성을 입힌 맹개떡과 의령 소바를 먹으러 출발~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0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6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새로운 음식문화의 탄생, 의령의 별미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