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13일부터 4월 25일까지 중랑아트센터에서 <시대교감, 천년을 담다> 기획전을 개최한다.
예술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만남을 구현한 현대작가들의 대표작품
이번 전시에서는 예술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만남을 구현한 석철주, 황인기, 남경민, 김병진, 김혜경, 임수식, 주세균, 라오미, 최재혁 등 현대작가 9인의 대표 작품 45점이 전시된다.
이들은 조선의 <몽유도원도>, 고려청자, 책가도 등 다양한 전통미술의 소재들을 현대의 다양한 장르의 예술과 결합시킨 작품들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시공간을 넘는 미학의 예술적 가치를 보여주며 현대와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시각을 선사한다.
제1전시실에서는 한국미술의 현대성을 구축한 화가로 불리는 작가들의 작품
먼저 제1전시실에서는 한국미술의 현대성을 구축한 화가로 불리는 석철주 작가와 남경민, 김병진 작가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석철주 작가의 <신몽유도원도>다. 한국화의 정신세계는 계승하면서 동양화의 틀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서양화의 대표적인 재료인 아크릴 물감에 ‘물로 그리기’라는 특수한 화법으로 아름답고 몽환적인 화면을 구현한 작품이다.
이와 함께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신사임당 등과 같은 조선시대 거장들의 작업실 공간을 모티브로 한 남경민의 작품들과 고려청자와 서양의 조각품을 조합하여 아름답게 재탄생시킨 김병진 작가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제2전시실에서는 전통 미술을 새롭게 재해석한 작가의 작품
제2전시실에서는 전통 미술을 새롭게 재해석한 황인기, 임수식, 주세균, 최재혁 작가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정면에‘디지털 산수화’라는 새로운 개념을 창조한 황인기 작가의 ‘방 금강내산’, ‘방 몽유도원도’와 같은 작품들이 보인다. 대자연의 이미지를 작은 픽셀로 나눠 수십만 개의 크리스털과 플라스틱 블록으로 채워 완성한 작품들로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융합하여 표현했다.
전시실 왼쪽으로는 골동품을 통해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에 이르는 인간의 축척된 삶을 표현한 최재혁 작가의 작품들이, 오른쪽으로는 조선후기 회화의 한 장르인 책가도 형식을 빌려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담아낸 임수식 작가의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주세균 작가의 대표작인
제3전시실에서는 시공을 뛰어넘는 환상적인 세계 선사
제3전시실에서는 김혜경, 라오미 작가가 시공을 뛰어넘는 환상적인 세계를 선사한다. 동아시아 고미술과 디지털 아트를 연구한 김혜경 작가는 전통 가구와 공예품, 도자기 등 동양의 전통 미술 요소에 매화, 나비, 전통 문양 등을 투사하는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기술을 접목시켜 현실을 뛰어넘는 환상적인 시공의 세계를 창조한다. 라오미 작가는 인간이 꿈꾸는 이상향의 세계를 재구성한 환상적인 작품으로 시대의 보편적 염원과 불로장생, 복을 기원하는 인간의 소망을 담아 현대인들에게 위로를 건넨다.
전시는 3월 13일 오후 4시 개관식을 시작으로, 4월 25일까지 진행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요청 시 전시 도슨트 해설을 들으며 관람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랑아트센터(☎02-2209-1837)로 문의하면 된다.
아트센터 관계자는 “<시대교감, 천년을 담다>라는 전시회 제목처럼 시공간을 넘어선 깊은 여운을 느낄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관람을 당부했다.
예술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만남을 구현한 현대작가들의 작품 전시회! 트래블피플들의 많은 관심을 가지고 꼭 관람해보면 좋겠습니다.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19년 03월 13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