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주 직지코리아 국제 페스티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2018 청주 직지코리아 국제 페스티벌


「직지直指」는 금속활자로 인쇄된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책으로,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인쇄문화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자랑스러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다.
청주시에서는 직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격년으로 개최해오던 ‘청주직지축제’와 유네스코·청주시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을 통합하여, 지난 2016년부터 『직지코리아』라는 이름으로 국제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프로젝션 맵핑, 무빙레이저, 발광큐브로 환상적인 무대 연출

미디어 퍼포먼스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에서 매일 밤 화려한 미디어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이하 조직위)는 오는 10월 1일 개막식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10월 21일 폐막까지 매일 밤 청주예술의 전당 광장에서 미디어 쇼를 펼친다고 밝혔다. 

이 미디어 쇼에서는 작곡가 겸 오디오 비주얼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윤제호(41) 작가가 직지의 가치와 기술,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프로젝션 맵핑, 무빙레이저, 발광큐브 등 새로운 미디어 기법으로 해석, 환상적인 분위기로 연출할 예정이다.
특히, 청주예술의 전당 광장에 설치된 18미터 크기의 직지숲 조형물과 어우러져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만의 웅장하고 신선한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디어쇼로 만나는 직지… 새로운 경험 될 것

윤제호 작가는 “모두가 공존하고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태고의 유토피아가 있다가 어느 순간 지식이 공평하지 않은 세계로 진입했다는 가정을 할 때, 직지는 금속활자 기술로 지식의 공유를 가능하게 만든 혁신이라 볼 수 있다”며 “이 ‘공유’의 가치를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는 미디어 퍼포먼스를 준비했다”고 기획의도를 말했다. 또한“직지의 금속활자를 상징하는 발광큐브는 거울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무한히 반복되는 이미지를 담아내고 지식의 전파와 공유를 표현해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간에서 공간으로’를 주제로 펼치는 이번 미디어 퍼포먼스는 단순히 평면 영상을 넘어, 트러스 구조물에 거울 소재로 발광큐브를 설치해 직지의 금속활자를 표현하고, 무빙 헤드 레이저를 이용해 관객들이 입체적인 미디어 퍼포먼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윤제호 작가는 “다채로운 미디어 기법을 통해 표현되는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미디어 쇼에 많은 기대를 바란다”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이번 미디어 쇼는 매일 저녁 7시, 직지코리아 행사장의 낮과 밤이 바뀌는 순간 천년대종의 타종과 함께 약 15분 동안 진행된다. 매일 저녁 환상적인 미디어쇼를 만날 수 있는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오는 10월1일부터 21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일원에서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주제로 열린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한 자리에…

  • 1

  • 2

  • 3

1

그림동화책

2

장데스멋

3

솜전투

그림형제 동화컬렉션, 1910년대 초기 영화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는 데스멋 컬렉션, 세계 최초의 장편 전쟁 다큐멘터리 영화인 솜전투 필름, 1983년 453시간 생방송으로 방영한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까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으로서 200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직지의 가치를 세계의 기록유산들과 인류문화사의 맥락에서 되돌아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2018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인류의 다양한 국면의 기억을 담고 있는 세계의 기록유산들이 모아 저 마다의 가치와 역사를 펼친다.  

 

직지숲 ‘빅3체험존’에서 직지놀이 즐겨보세요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이하 조직위)는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행사장 메인무대 주변에 직지의 창조적 가치를 즐거운 놀이와 체험으로 만나는 <빅3체험존>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빅3체험존>은 세 가지 놀이를 코스로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처음으로 만날 수 있는 ‘직지 조판 놀이’는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형형색색의 글자를 상자 안에 섞어 놓고 5분 이내에 그 안에서 제시된 낱말카드의 글자와 일치하게 조판 구성을 완성하는 게임이다. 두 번째 ‘직지 애드쥬’는 짧은 잠자리채를 이용해 위에서 떨어지는 300여 개의 글자가 쓰여진 공을 잡아채는 놀이로 자신의 뽑은 카드의 낱말을 사냥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직지꼴라시옹’은 ‘직지의 정신을 맛본다면 무슨 맛일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하는 놀이로 꿀로 뻥과자에 글을 써서 먹어보고, 막대과자를 달콤한 초콜릿 무스에 찍어 먹으면서 직지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고안됐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을 통해서 직지에 대한 역사와 전시, 행사, 체험, 학술강연,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통해 즐겨보고 매일 밤마다 화려한 미디어 퍼포먼스을 통해 환상적인 미디어쇼를 볼 수 있어요~!

트래블투데이 김혜진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2018 청주 직지코리아 국제 페스티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