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생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비안향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의성군 지역호감도

많은 유생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비안향교


전국에는 정말 많은 향교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이 기사에서는 비안향교를 다루고자 한다. 언제 지어졌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조선 시대에 건립되었다고 여겨지는 비안향교. 이곳에서 엿볼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역사가 깃들어 있는 향교에서 조선 시대를 느껴보자.

                    
                

향교로 알아보는 조선 시대 유생들의 삶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비안향교의 모습

향교는 공자를 비롯한 여러 성현들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 ·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그중에서도 비안향교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관계로 정확한 년도는 알 수 없으나, 조선 태조 7년(1398년)에 지어졌다고 추정되고 있다. 건물은 대성전 · 명륜당 · 광풍루 등 9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 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 · 노비 · 전적 등을 지원받아, 교관이 유생들을 가르쳤다. 그러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가 실시되면서 교육의 기능은 없어진 채 제사의 기능만 남아있게 되었다. 현재는 지방향교를 관리하는 직원인 전교(典校)와 성균관의 유생 대표 격인 장의(掌議) 두어 명이 향교를 운영하고 있다.

 

역사의 흔적으로부터 바라보는 비안향교

조선 시대를 엿볼 수 있는 관문과도 같은 존재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향교는 그 당시에 지어진 것이 아니다. 상량문의 기록에 따르면, 원래 건물은 임진왜란 당시 불에 타 없어졌다고 쓰여 있다. 현재 우리 눈에 보이는 향교는 조선 선조 41년(1608년)에 지어진 향교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그 지역 사람인 손복이 향교의 위패를 산중의 굴 안에 잘 숨긴 덕분에 화를 면했다는 기록 또한 전해진다.

광해군 2년에 향교가 옮겨졌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비안면의 하천이 자주 범람하여 유생들이 찾아가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안정적인 곳으로 옮겼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일제에 국권을 피탈 당한 후에는 향교도 그 기능을 잃었었지만, 지역 유림의 끊임없는 관심으로 인해 꾸준히 정비를 거듭하며 오늘날까지 운영되고 있다.
 

  • 1

  • 2

1

담 넘어 보이는 비안향교

2

들어가는 입구부터 위엄을 자랑한다

비안향교는 동쪽에 대성전을 두고 그 아래 명륜당을 세웠다. 대성전은 전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건물이다. 동무는 전면 2칸, 측면 1칸 규모의 건물이다. 대성전 앞에서는 동무와 서무가 마주 보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명륜당은 내부에 많은 기문이 걸려 있다. 명륜당에는 동재와 서재가 없다. 원래 지어지지 않은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어떠한 기록도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건립되지 않았으리라 추측할 뿐이다.

현재 비안향교는 경상북도 문화재 자료 제263호로 지정되어 있다. 석전대제(釋奠大祭)가 정기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요즘에는 농촌 체험 마을의 주도로, 조선 시대 기로소에 등록된 전 · 현직 문신 관료들을 위해 국가에서 베풀어주는 잔치인 기로연도 펼쳐지고 있다.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역사 속으로 모두 함께 빠져보는 건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지금 우리는 조선 시대로 돌아갈 수는 없지만, 비안향교를 돌다 보면 어느새 조선 시대에 있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당시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유적지인 비안향교! 날이 따뜻할 때 들러보는 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3월 2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짧아진 가을, 감탄 자아내는 ‘송파 단풍 명소 4선’  , 국내여행, 여행정보 짧아진 가을, 감탄 자아내는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많은 유생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비안향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