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특색음식, 겨울 별미 참게매운탕을 탐(貪)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구례군 지역호감도

구례 특색음식, 겨울 별미 참게매운탕을 탐(貪)하다


구례는 지리산과 섬진강이 자리하고 있다. 지리산은 예로부터 어머니와 같은 산으로 불리며 평안함을 주는 안식처이다. 그리고 섬진강은 공해가 없고 청정한 5대강 중 하나로 꼽히며 사천, 두치강으로 불릴 정도로 고운 모래가 아름다움을 더하는 곳이다. 이러한 청정 섬진강에는 참게, 은어 등 30여 종의 물고기들이 살고 있다. 자연스레 섬진강에서 나오는 물고기를 재료로 하는 특색음식이 나올 수 있었는데 그중 하나를 꼽는다면 참게매운탕이다. 지금부터 구례의 특색음식인 참게매운탕을 소개하고자 한다. 

                    
                

놓칠 수 없는 구례의 맛

구례 산지에서 난 재료로 만든 반찬들이 맛있게 차려진 모습.

구례에는 수많은 관광 명소들이 자리하고 있다. 자연을 벗 삼아 힐링을 찾는 관광객이라면 지리산 노고단과 피아골 계곡을 비롯한 각종 계곡에 가볼 수 있으며, 역사에 관심이 많은 관광객은 지리산 자락의 화엄사, 천은사와 오산 사성암 등에서 불교 문화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그 외에 운조루, 석주관성, 동편제 판소리전수관, 예술인마을, 산수유사랑공원, 압화박물관, 지리산온천 관광지, 섬진강어류생태관 등 수십 개의 관광지가 있어 구례 전체가 관광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구례 관광을 자세하게 하려고 계획한다면 일주일은 넉넉히 잡아야 할 정도로 가볼 곳이 많다. 무엇보다도 구례 관광에서 백미로 꼽는다면 관광지를 두루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특색음식들이다. 

 

지리산과 섬진강이 품고 있는 구례

섬진강의 참게로 끓인 참게매운탕은 특유의 감칠맛을 지니고 있다.

구례는 지리산과 섬진강이 품고 있는듯한 형상을 띠고 있다. 자연이 청정하여 예로부터 섬진강에서 서식하는 참게와 은어 등 30여 종의 물고기가 자연스럽게 구례의 특색음식으로 자리할 수 있었다. 특히 참게는 섬진강의 중요 특색음식인데, 조선 성종 때 만들어진 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보면 가을 참게는 조선 임금님께 바쳐졌던 진상품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더욱이 참게는 “서리 내릴 무렵 참게는 소 한 마리가 와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귀한 음식 재료로 사용되며, 우리나라 최초의 수산학 책인 자산어보(정약전 지음)에는 참게가 게 중에서 맛이 으뜸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참게는 귀한 대접을 받으며 구례의 특색음식으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지금도 섬진강에서 나는 수산물 중에 ‘참게’를 단연 으뜸으로 칠 수밖에 없다. 

 

참게의 다양한 효능

  • 1

  • 2

1

2

참게매운탕 한 그릇이면 충분한 기력 보충을 할 수 있다.

참게는 예로부터 단백질이 풍부해서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음식으로 불린다. 또한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그 중 키토산이 비만,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여기에 많은 연구 자료들까지 신뢰를 더해주고 있다. 또한, 유방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 예방에 효과를 보인다. 기가 허해지며 체력이 약해질 때 체력 강화에도 좋아서 참게매운탕과 밥 한 그릇이면 기력을 보충하는 데 충분하다. 무엇보다도 맛이 좋고 입맛을 돋워준다는 것이 참게의 매력 중의 하나이다. 
 
구례에는 산과 평야가 고루 발달하여있어 식재료가 풍부하다. 그 식재료를 가지고 맛깔스럽게 다양한 반찬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시래기를 포함한 다양한 식재료와 참게를 조화시켜 만든 얼큰하면서도 구수한 참게매운탕을 한 그릇 먹고 나면 기운이 절로 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구례 여행을 다니며 특색음식을 찾는다면 참게매운탕을 추천해주고 싶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쌍산재

    [트래블스테이] 쌍산재

    누구나 생각해볼 시골 집의 아늑함. 전남 구례군 지리산 자락에 터를 잡은 ‘쌍산재’의 면면은 순수한 자연을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가만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대숲 속 쌍산재 고택의 평온함은 집안 대대로 내려져온 ‘화목’을 절로 연상케 합니다. 안채의 뒤주, 대나무 숲, 신비의 샘 당몰샘 등 집안 구석구석의 아기자기한 멋으로 트래블피플을 초대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황규철

발행2018년 11월 0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구례 특색음식, 겨울 별미 참게매운탕을 탐(貪)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