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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블아이, 지역관광마케팅의 시작점


기술사회 발달에 따른 문화 환경이 변화되면서 관광산업은 사회 전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며 서비스 고도화를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 상품 및 관광 대상 지역의 인지도는 특정 지역, 특정 콘텐츠를 중심으로 정보제공량이 편중됨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용자 중심의 정보제공 서비스보다는 공급자 위주의 정보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것이 현재 정보플랫폼의 현실이다. 지역 관광객을 위한 관광콘텐츠 제공 및 정보제공 서비스의 객관화는 문화 관광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러한 중요성에 부합하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관광 콘텐츠 개발과 함께 마케팅이 필수 진행되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수행의 주체가 각 지자체에서 진행할 경우 폭발적인 파급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전국 229개 지역 기반 관광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 빅데이터를 축적해 오고 있는 [트래블아이]라면, 표준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 관광 마케팅을 위한 하나의 시작점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지역관광 발전의 선결과제, 관광정보의 객관화

표준화된 콘텐츠 제공을 기반으로 사용자 빅데이터를 축적하는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트래블아이 관광플랫폼

트래블아이에서 제공하고 있는 관광정보는 전국 지자체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다. 각 지역의 관광콘텐츠를 주제별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편중되지 않은 객관적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특정 지역과 특정 콘텐츠에 대한 정보의 편중성을 배제한 채 전국 모든 지역을 동일한 선상에 두고 각 지자체의 관광서비스를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이 트래블아이만의 차별된 특징이다. 

국내 관광정보의 편중에 대한 주요한 원인은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관광정보가 단순히 온라인으로 정보에 대한 값을 표출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는 점, 이용자의 관광 정보에 대한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그 행동 구조가 경직되어 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 및 광역자치단체에서는 기본적으로 널리 알려진 지역 정보와 시의성에 따른 지역 이슈 등 다양한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여 여행지에 따른 여행설계를 여행객 스스로 설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트래블아이는 각 지역 관광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지자체 담당자(트래블파트너), 지역주재기자(트래블피블) 등을 통해 제공받고 있으며 트래블피플은 이렇게 수집된 관광정보를 트래블아이를 통해 제공받게 된다. 트래블아이에서 제공하고 있는 지역호감도는 지역 문화 관광 산업의 주요 지표로 기능할 수 있으며, 트래블아이는 정보소비자(트래블피플)와 정보제공자(트래블파트너, 트래블피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를 일간, 주간, 월간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관광객에게 관광지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지역 관광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객관적 정보를 통한 관광자원 및 관광객 분배가 필요하며 이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관광정보플랫폼인 트래블아이가 앞장서서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다. 객관적 지역 기반 관광정보 제공은 공정여행이라는 가치를 통해 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으며 트래블아이를 통한 직접 지역 광고는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트래블아이, 지역관광마케팅의 효율적 수단을 제공하다

지역관광마케팅 수단으로써 트래블아이 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전국 229개 지자체별 관광정보 서비스 제공 2. 일별 월별 지역별 호감도 순위 게재 3. 인터넷관광신문사 트래블투데이 연동시스템 제공 4.공정여행플랫폼 트래블아울렛 연동시스템 제공 5. 관광 목적 분류에 따른 사용자 타켓팅이 바로 그것이다.

트래블아이 메인페이지에서는 시즌성, 이슈성을 중심으로 각 지자체에서 마케팅하고자 하는 관광콘텐츠를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트래블아이 이용자에게 소개하고 있다. 이용자가 정보를 제공받는 각 카테고리별로 가독성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 각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는 배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로써 거부감 없이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광고 영역을 설정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트래블아이 관광콘텐츠 마케팅 방법은 여행의 정보 욕구가 높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정보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미지 디자인과 콘텐츠에 맞는 카피를 통해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 이미지를 광고로 게재하여 정보탐색을 유도하는 동선을 자연스럽게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거기에 더하여 트래블아이 플랫폼의 기본 가치이자 핵심 기능인 지역검색과 직접 연계된 지역대표 페이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다. 

트래블아이는 각 지자체, 관광 관련 기관, 민간 기업 등 관광을 중심으로 각각의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다수의 트래블파트너와 함께 대한민국을 들썩들썩하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국내 관광 산업 발전 과정에서 각 지역에 균등한 기회를 분해하여 지자체 단위의 개별 경쟁력 확보를 가능케 하며 이를 통해 특정 지역 및 상업콘텐츠로 집중된 관광객을 분산하여 문화관광 산업에 기반을 둔 전국 단위 지역 활성화의 기여할 수 있도록 트래블아이는 트래블파트너와 함께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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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과 함께 나아가는 플랫폼, 트래블아이! 표준화된 콘텐츠 제공을 기반으로 사용자 빅데이터를 축적하는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에 신뢰와 전문성을 인정 받는 거겠죠? 트래블아이가 앞으로 더욱 성장해 나갈 모습을 트래블피플도 함께 기대해 주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03 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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