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특별한 변신, 강릉예술창작인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강원도 강릉시 지역호감도

학교의 특별한 변신, 강릉예술창작인촌


학교라는 건물이 더 이상 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오랜 시간이 흘러 노후하여 새로운 건물로 옮기거나, 더 이상 다닐 학생이 없어져 폐교된다면 그 학교는 어떻게 될까. 널따란 부지는 발길이 끊긴 채 그대로 남겨질 수도 있지만 새로운 공간으로 변모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강원도 강릉시의 한 학교는 조금 특별한 의미로 다시 태어났다.

                    
                

학교의 모습을 간직한 채로

경포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한 강릉예술창작인촌

강원도 강릉시에 위치한 강릉예술창작인촌은 과거 경포초등학교가 있었던 자리로, 학교가 강릉시 교동으로 이전하면서 건물만 남아있는 상태였다. 이후 강릉시에서 부지와 건물을 매입하여 내부 시설을 개설하고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 모색하던 중에 공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내 공예인들이 창작과 창작물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하도록 강릉예술창작인촌을 조성하였다.
 

  • 1

  • 2

1

그대로 남아있는 학교의 복도에서 금방이라도 아이들이 뛰어나올 듯한 느낌이다.

2

동양의 정취에 흠뻑 빠질만한 아름다운 자수를 전시해놓은 동양자수박물관

기존에 학교였던 곳에서 재탄생한 강릉예술창작인촌은 예술 작가들의 다양한 창작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며, 직접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공예 활동을 즐기도록 하고 있다. 과거 초등학교였던 건물이라 그런지 아직 남아있는 학교의 분위기와 아기자기한 모형들의 조화가 사람들의 눈에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3층 높이의 건물인 본관에는 20개의 공예업체가 입주해 있고, 동양자수박물관, 수석전시실, 공예체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 높이의 별관 또한 공예업체가 들어와 있어서 업체마다 색다른 공예작품들을 진열해놓으니 볼거리가 무궁무진하다. 공예품들이 너무 예뻐 정신없이 구경하다 보면 이것저것 구매하게 될 수도 있으니 지갑을 조심하도록 하자.
 
공예품뿐만 아니라 인공적으로 손보지 않아 자연의 산수를 연상시키는 수석, 그리고 옛것의 모습을 담은 민속예술품과 목가구 제작 및 디자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방 프로그램으로 보다 수준 높은 작품들과 볼거리를 체험해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서 트래블피플은 공예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학교가 마을 전체를 물들이다 

학교를 둘러싼 마을마저 아기자기한 공방 가게들로 이뤄져 있다.

예술창작인촌 학교 건물에서만 공예품을 만날 수 있었다면 ‘촌’이라는 단어는 붙지 않았을 것이다. 알고 보면 이곳 예술창작인촌까지 가는 오죽헌공방 길에 공방들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아기자기하게 꾸민 작은 크기의 가게들이 줄지어 자리 잡고 있으니 이 거리 곳곳을 구경하면서 학교까지 걸어가 보아도 좋겠다.
 
경포대를 비롯한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강릉에 왔다면 이곳에서만 구할 수 있는 특별한 공예품을 구매해서 돌아가는 게 어떨까. 카페 겸 공방으로 운영하는 곳도 있으니 여기저기 돌아보다 지친다면 간단한 음료 한 잔으로 목도 축여보자. 
 

거리마다 공예품들이 줄 서서 반기고 있다.

목적을 잃은 학교 건물이, 더 이상 사람을 보지 못할 줄 알고 언제 철거될지 무서웠을 건물이, 공예품이라는 하나의 테마로 새 생명을 받았고, 주위 마을도 동화 속에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건물들로 탈바꿈하는 대단한 변화를 일궈냈다. 한편 아직도 주변에는 폐교인 채 덩그러니 놓여 있는 학교들이 존재한다. 이들 또한 강릉예술창작인촌처럼 독창적인 경관을 선사하며 시민들에게, 그리고 예술인과 공예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가져다주는 장소가 되기를, 그래서 사람들이 다시 찾아오기를 염원하는 바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시기마다 색다르고 다양한 공예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으니, 강릉예술창작인촌에 가서 구경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져 보아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2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기차타고 곡성가면 “반값”, 국내여행, 여행정보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학교의 특별한 변신, 강릉예술창작인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