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을 머금게 하는 완도 풍경, 정도리 구계등,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완도군 지역호감도

웃음을 머금게 하는 완도 풍경, 정도리 구계등


전남 완도군은 200여 개의 유무인도로 이루어진 군이다. 군명과 같은 이름을 지닌 '완도(莞島)'는 완도군의 주도(主島)다. 우리나라에서는 열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큰 섬이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해안 경관이 특히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본래 소백산맥의 지맥이 침강하며 형성된 섬이었으나, 1967년과 1968년에 걸쳐 육지와 이어지는 연륙교가 놓이며 육지화 되었다.

                    
                

웃음 짓게 하는 섬, 완도

  • 완도군 완도읍에 딸린 '완도' 전경. 푸른 해안과 어우러진 모습이 절경이다.

'빙그레 웃을 완(莞)'에 '섬 도(島)'. 이름처럼 웃음을 머금게 만드는 풍경을 지닌 완도는 연륙교가 놓이며 섬 아닌 섬이 됐다. 면적 약 90㎢, 해안선 길이 약 60㎞로, 우리나라에서는 열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비교적 큰 규모의 섬이다. 통일신라 시대 때 장보고가 청해진을 쳤던 곳으로 유명하며,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어 해안 경관이 그림처럼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져 있다. 바다를 끼고 아름답지 않은 곳이 어디있을까마는, 완도의 여러 명소 중에서도 특히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곳들이 있다. 명승지 제3호로 지정되어 있는 정도리 구계등은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자연이 만든 아홉 굽이, 정도리 구계등

  • 1

  • 2

  • 3

1

정도리 구계등 일원의 아름다운 풍경.

2

정도리 구계등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3

구계등의 갯돌은 파도가 밀려 올 때마다 신비로운 소리를 낸다. 

정도리 구계등은 길이 800m, 너비 200m의 갯돌해변이다. 아홉 굽이 계단 모양으로 쌓인 경관이 독특하고 아름다워, 지난 1972년 명승 제3호로 지정되었다. 구계등이라는 명칭의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으나, 파도에 밀려 쌓인 갯돌이 아홉 계단 모양을 이루고 있어 '구계'라는 이름이 붙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본래 이 지역 사람들은 구경짝지라고 불렀다고 한다. 구계등의 갯돌들은 어느 돌 하나를 주워도 모난 돌이 없다. 오랜 세월 파도에 씻기고 깎이면서 표면이 매끄러워졌기 때문이다.

동글동글한 갯돌들은 파도가 밀려올 때마다 자그락대는 소리를 낸다. 그 소리가 귀에 거슬리기보다는 정감있게 느껴진다. 아홉 굽이 계단이라고는 하나, 실제로 그 계단을 모두 보기는 어렵다고 한다.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한 때에나 그 모습을 모두 보여주는데 이 또한 극히 드문 일이다. 이처럼 모든 것이 신비로운 구계등은 완도가 자랑하는 제일의 절경이다. 일설에 따르면, 이 정도리 구계등의 가치를 알린 것은 해상왕 장보고였다 한다.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하였을 당시에 주민들로부터 구계등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으니, 이후 왕실에서는 구계등 일원을 녹원지로 지정하였다. 

 

정도리 구계등의 뒷편으로는 아름다운 숲길이 이어진다. 

이처럼 아름다운 곳으로 오래 전부터 소문이 나 있던 곳인 정도리 구계등. 그런데 이곳을 제대로 둘러보고자 한다면 이 갯돌밭의 뒷편으로 이어진 숲을 함께 둘러보지 않을 수 없다. 상록수와 감탕나무, 단풍나무, 가시나무 등이 섞인 이 숲은 정도리 구계등의 풍경을 완성해 준다. 바닷길을 걸은 뒤 즐기는 숲길에 대한 감상 또한 특별하기만 할 것. 이 숲을 산책하며 해변과 어우러진 갯돌의 아름다움을 감상해 본다면 완도라는 고장을 오래도록 기억하게 되지 않을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완도의 주도인 '완도'에서 만나는 천혜의 비경! 우리나라 세 번째 명승 '정도리 구계등'! 그 아름다움을 확인하러, 완도로 떠나 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12월 2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웃음을 머금게 하는 완도 풍경, 정도리 구계등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