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승리의 함성이 들리는 행주산성 여행,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고양시 지역호감도

아직도 승리의 함성이 들리는 행주산성 여행


1592년 일본의 무력적 침략으로 발발된 임진왜란은 1598년까지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해 조선은 크고 작은 싸움에서 끝까지 싸웠다. 하지만 무기와 인력의 일방적 열세 때문에 국토의 반 이상을 빼앗겼다. 그래도 이순신 장군의 1592년의 한산도대첩, 같은 연도에 김시민 장군의 진주대첩.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다음 해에 치러진 권율 장군의 행주대첩까지. 이러한 임진왜란의 3대 대첩이라고 불리는 전투에서의 큰 승리 등 여러 곳에서 일본에 대한 투쟁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적군들을 향해 던질 돌을 운반했던 행주치마

행주산성을 올라가는 산책로가 잘 정돈되어 있다.

일할 때 치마를 더럽히지 않기 위해서 덧입는 행주치마에 대한 유래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행주치마의 유래는 임진왜란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잇따른 승리로 인해 사기가 오를 대로 오른 일본군을 막고 있는 것은 외로이 서 있는 행주산성이었다, 1593년 2월 추운 새벽바람을 뚫고 일본군이 행주산성을 기습했다. 기습한 일본군에 맞서 권율 장군은 다양한 방법들로 일본군에게 저항했다. 그중 하나의 방법이 행주치마를 이용하여 돌을 날라 적에게 던지는 방법이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행주치마다.
 

  • 1

  • 2

1

행주대첩을 이끈 권율 장군의 동상이 그때의 느낌처럼 위엄있는 모습으로 우뚝 서 있다.

2

충장사는 행주대첩을 승리로 이끈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곳이다. 

덕양산의 충장사에는 행주대첩을 승리로 이끈 권율 장군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행주대첩을 치를 당시 권율은 50대 중반의 노장이었으나, 그 기세는 서슬이 퍼런 청년 장군과 같았다고 한다. 충장사 안에 모셔진 권율 장군 영정의 매서운 눈빛이 그의 기개를 쉬이 짐작게 한다. 행주산성에 올라오면 승리를 위해 부르짖던 지난날의 함성을 마음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 3

  • 4

3

4

행주대첩에 참여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한 행주대첩비, 덕양정에서 바라볼 수 있는 색다른 경치.

덕양산 정상에는 행주대첩을 기리기 위한 행주대첩비가 세워져 있다. 이 행주대첩비, 과연 권율 장군만을 위한 것일까? 행주산성에 얽힌 일화 중 권율 장군보다 유명한 것은 바로 아낙네들이 앞치마에 돌을 실어 나르며 왜군을 격퇴했다는 사실이다. 이 아낙네들 가운데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동산동 밥 할머니’라 불리는 해주 오씨이다.

행주산성의 덕양정에서 바라보는 경치는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김포시, 인천 계양구의 도시, 농촌의 풍경과 그리고 그사이를 흐르는 한강이 아름다운 경치를 만들어낸다. 계절마다 바뀌는 나뭇잎의 색깔처럼 행주산성을 찾을 때마다 느끼는 다른 분위기는 행주산성을 더욱 매력적이게 만든다. 

 

행주산성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축제들

  • 1

  • 2

1

2

매년 5월, 행주산성에선 고양시 전통문화축제인 행주문화제가 열린다. 

행주산성은 5월을 맞이하면 빛이 난다. 행주산성 곳곳에 피어 있는 꽃들이 행주산성에 아름다움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또 매년 5월에 열리는 행주문화제 역시 행주산성에 빛을 더해준다. 30여 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장수축제인 행주문화제는 고양시의 가장 큰 전통문화축제이다. 축제는 임진왜란의 큰 대첩 중 하나인 행주대첩의 승전을 기념하고, 행주대첩에서 싸운 사람들을 기억한다. 수문장 의식, 궁도 대회, 전통민속놀이, 시민 퍼레이드, 시민가요제 등 여러 참여행사가 진행되며, 행주 농악놀이도 재현된다.

행주 농악놀이는 바로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에서 전래했다. 지금도 산성에서 축제가 열리면 어김없이 등장하여 축제를 흥겹게 해주고 있다. 이 놀이는 일반적인 농악놀이에 이어 마을 아녀자들이 주축이 되어 '행주치마 놀이'가 펼쳐진다. 놀이패들은 각기 앞치마인 행주치마를 입고 앞에 있는 잽이 꾼을 따라 움직이면서 흥겹게 춤을 추며 옛 행주대첩의 승전을 기린다.

경기 고양시는 경기 서북부권 최고의 해맞이 장소인 행주산성에서, 새해가 되는 1월 1일 '행주산성 해맞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새롭게 시작되는 해를 기념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새벽 시간이라는 귀찮음을 무릅쓰고 행주산성을 오른다. 동해의 많은 해돋이 명소처럼 해가 일찍 뜨지는 않지만, 탁 트인 경치를 바라보고 한강의 저 멀리에서 서서히 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면 멋진 경치에 말을 잇지 못할 것이다.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운 우리 조상들의 힘과 노고를 알고 방문하게 되는 행주산성의 모습은 감동적이고 의미 있는 여행을 만들어 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3년 11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아직도 승리의 함성이 들리는 행주산성 여행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