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삼? 풍기인삼! 풍기인삼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영주시 지역호감도

고려인삼? 풍기인삼! 풍기인삼축제


예로부터 한반도에서 나는 인삼은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주는 보증수표나 다름없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일찍부터 산삼을 기르는 방법을 찾았던 만큼 재배 기술이 앞서있었고, 그만큼 약효도 좋아 다른 나라와의 교역 상품으로 꼭 이름을 올리는 품목이었다. 중국으로 떠나는 사행원들을 위한 팔포무역, 일본과 자유롭게 상업활동을 할 수 있었던 왜관 개시대청의 무역 등이 그 예다. 또한 인삼무역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 발이 넓어 타지의 소식과 문화를 전달하는 역할도 했으니 그 당시의 위상이 보통이 아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만남, 경북 풍기

인삼축제장을 가득 메운 사람들. 인삼 관련 상품을 파는 부스도 있지만 체험부스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 인삼이 다른 나라의 인삼과 다른 점을 찾는다면 무엇이 있을까? 사포닌과 같은 약재 성분이 많이 든 것을 들 수도 있겠지만, 별다른 장치 없이는 구별하기 힘들 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구별이 쉬운 것이 있으니 바로 형태다. 다른 나라에서 나는 인삼이 상대적으로 잔뿌리가 적은 반면, 한반도에서 재배한 인삼은 마치 사지가 달린 것처럼 뿌리가 여러 개 달린 것이 그 특징. 특히 풍기인삼은 두 개의 산맥이 만나는 지역인 영주 풍기에서 추위를 이기며 자라는 만큼 그 조직이 촘촘하고 단단해 한층 향과 약효가 좋다는 특징이 있다. 1514년 풍기군수로 부임한 주세붕 선생이 재배를 시작한 이래 그 명맥을 이어왔으니 그 자체로도 역사성이 입증된 특산물인 셈이다.
 

  • 1

  • 2

1

'뜬 돌'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부석사의 가을전경

2

무섬마을의 외나무다리에서는 라디오를 들으며 각종 미션을 푸는라디엔티어링을 할 수 있다.

이런 풍기 인삼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풍기인삼축제다. 산지에서 질 좋은 인삼을 살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다양한 인삼체험들이 기다리고 있어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풍성하게 돋운다. 한편 영주시의 자연과 문화를 다채롭게 느낄 수 있는 연계행사도 치러질 예정이다. 물 좋은 풍기온천의 이벤트를 비롯해 예로부터 믿음직한 인삼 구매처로 유명했던 인삼시장에서의 공연행사, 무섬마을에서 외나무다리 걸어보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영주에서 유명한 소수서원과 부석사, 삼판서고택, 무섬마을 등 여러 명승지를 돌아보는 버스 투어도 참가할 수 있어 영주의 역사적인 면모를 한층 가까이 접하게 한다. 이 투어버스의 마지막 행선지는 인삼 캐기 체험장으로 향하니 미리 체험을 예약한다면 한층 알찬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캐고, 사고, 먹고, 풍기인삼축제 이모저모 

  • 1

  • 2

1

체험장에서 인삼을 캐고 좋아하는 가족 체험객들.

2

싱싱한 인삼이 탐이 난다면 축제장에서 열리는 경매에 도전해보자.

축제 기간 동안 꼭 참가할 만한 행사를 뽑는다면 단연 풍기인삼 캐기 체험이다. 귀한 인삼을 자기 손으로 캐본다는 색다른 이 체험은 참가비도 무료라 축제의 백미 행사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서 캔 인삼은 싼 가격으로 살 수 있어 재미와 실속을 함께 챙길 수 있다. 축제기간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매일 진행한다. 그러나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행사이니만큼 축제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는 것은 필수다.
 
이와 함께 품질 좋은 인삼을 싸게 살 수 있는 인삼 경매도 그냥 지나치기는 아쉬운 행사다. 경매에 참가하지 않더라도 그 흥분된 분위기를 느끼기에는 모자람이 없다. 또한 경매에 참가한다면 시중에서 팔리는 가격보다 훨씬 싸게 인삼을 구할 수 있으니 이 역시 즐거움, 축제장에서 매일 오후 3시부터 딱 30분간 열리니 때를 놓치지 않으면 품질 좋은 인삼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인삼을 이용한 먹거리도 한층 폭넓게 갖춰놓았다. 인삼을 이용한 수제 맥주와 칵테일 체험 부스가 마련되어 있다. 술을 마실 수 없다면 인삼 주스를 무료로 시음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축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절미 떡메치기도 준비되어 있다. 떡메를 내리칠 때마다 인삼의 향긋한 향이 떡에 담뿍 배어들어 가 한층 맛이 배가된다. 이 외에도 먹거리골목에서는 인삼튀김, 인삼 국밥 등 인삼을 이용한 먹거리들을 팔고 있다. 아름다운 가을 풍경과 특산품이 어우러진 축제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향기가 가득한 풍기인삼축제! 인삼도 캐고 맛도 보고!트래블피플 여러분은 어때요? 영주시로 여행을 떠날 이유가 분명해지지 않았나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2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기차타고 곡성가면 “반값”, 국내여행, 여행정보 곡성군, ‘지역사랑 철도여행’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고려인삼? 풍기인삼! 풍기인삼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