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놀음을 즐겨보자, 남창계곡과 장성호,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장성군 지역호감도

신선놀음을 즐겨보자, 남창계곡과 장성호


장성은 수려한 산세로 이름난 고장이다. 북쪽으로는 백암산과 입암산, 방장산 등이 에워싸고, 서쪽으로는 편백나무 숲으로 유명한 축령산이 우뚝 솟아 있다. 그러나 산의 명성에 가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비경이 있다. 바로 ‘물’이다. 암행어사 박문수는 장성을 가리켜 ‘산수’가 제일 좋은 고장이라 말했다. 산에 못지않게 물 또한 좋다는 뜻이다. 벌써부터 어디선가 시원한 물소리가 들려오는 듯하지 않은가? 장성군이 품은 ‘물’을 만나러 가보자. 

                    
                

물 맑기로는 으뜸, 남창계곡

  • 입암산 기슭에 자리한 남창계곡 곳곳에는 기암괴석과 폭포, 크고 작은 소들이 자리해 볼거리를 더한다.

    입암산 기슭에 자리한 남창계곡 곳곳에는 기암괴석과 폭포, 크고 작은 소들이 자리해 볼거리를 더한다.

‘장성 8경’ 중 제4경에 꼽힐 만큼 맑고 깨끗한 물을 자랑하는 남창계곡은 기묘한 형태의 갓바위로 유명한 입암산 기슭에 위치해 있다. 계곡은 산성골, 은선동, 반석동, 하곡동, 자하동, 내인골 등 모두 여섯 갈래의 계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길이가 10여 리에 달한다. 남창계곡의 특징이라 하면 뭐니 뭐니 해도 현실감 없는 풍경을 들 수 있다. 계곡 곳곳에 크고 작은 소와 폭포, 기암괴석들이 즐비해 어디에도 없는 비경을 만들어 낸다. 한 폭의 동양화처럼, 또 한 폭의 산수화처럼 펼쳐지는 풍경들은 마치 선계에 들어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계곡물에 두 발을 담그고 가만히 귀를 기울여보면, 이제껏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자연의 소리들이 새롭게 다가온다. 지저귀는 새소리, 졸졸 흐르는 시내 소리, 바람에 이는 나뭇잎 소리.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귀에 들려오는 것도 남창계곡에서는 남다르다. 남창계곡의 물은 유영하는 작은 송사리가 보일 정도로 매우 맑다. 또 계곡물 주위로는 운치 좋은 오솔길이 이어져 지루함이 없다. 청정 자연 속에서 한가로운 휴식을 취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장소다.

 

장성의 포근한 안식처, 장성호

  • 장성호 관광지 전경. 장성문화예술공원 뒤로 넓은 장성호가 펼쳐진다.

    장성호 관광지 전경. 장성문화예술공원 뒤로 넓은 장성호가 펼쳐진다.

남창계곡에서 약 10분 정도 남쪽으로 달리면 장성호 관광지를 만날 수 있다. 장성호는 백암산과 입암산에서 흘러내린 황룡강의 상류를 막아 만든 인공호수로, 지난 1976년 장성댐이 건설되면서 조성됐다. 광주를 비롯한 나주, 장성, 함평 등 4개 시군구의 농토를 적셔주는 호남의 젖줄이다. 장성호 일대는 댐이 건설된 직후인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됐다. 주변과 어우러진 풍경이 빼어나 관광지로서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댐 아래로는 주차장이 넓게 조성됐고, 상류에 조성된 관광지에는 가족유희장, 취사장 등의 부대시설이 마련됐다.

이 때문에 가족, 직장 단위로 수많은 관광객이 연중 휴식을 즐기기 위해 찾아온다. 또 잉어, 빙어, 붕어 등 각종 민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어 낚시인들에게도 사랑받는 낚시 명소다. 한편, 장성호에는 지난 2005년 장성문화예술공원이 조성되기도 했다. 이곳에는 국내외 문화예술인들의 시, 서, 화, 어록 작품 100여 점이 조각으로 새겨져 있다. 인근에는 미락단지도 들어서 있어, 수려한 경관을 보며 장성의 맛을 즐길 수도 있다. 호남의 젖줄이자 포근한 안식처가 되어주고 있는 장성호. 장성이 자랑하는 두 번째 ‘물’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아름다운 산수를 간직한 고장, 장성군. 장성에 가면 깨끗하고 맑은 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 가면 마치 신선이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신선놀음을 즐겨보자, 남창계곡과 장성호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