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 함명준)은 2월 12일(수), 민속 최대 세시풍속인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화진포 해수욕장(현내면)에서 개최한다.
정월대보름 한마당 포스터
이번 행사는 고성문화원 주관으로 진행되며, 전통 민속 재현과 민속놀이 경연을 통해 군민들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고, 지역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올해 정월대보름 한마당에서는 전통문화 재현과 체험, 다양한 민속놀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등 전통 민속 재현 행사 ▲연날리기, 부럼 깨기, 소원지 쓰기, 오곡약밥 체험, 귀밝이술 시음 등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 ▲제기차기, 고무신 던지기, 윷놀이, 투호 등 민속놀이 체험이 운영된다.
행사는 오후 2시부터 고성군청과 간성전통시장, 고성문화원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지신밟기 길놀이로 시작된다. 오후 3시부터는 전통문화 체험 및 민속놀이 경연이 펼쳐지며, 오후 6시에는 고성농악보존회의 전통공연과 함께 소망 기원 제례, 오후 6시 30분부터는 달집태우기를 통해 한 해의 액운을 태우며 소망을 기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게 된다.
군 관계자는 “정월대보름 한마당은 군민들이 함께 모여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소망을 기원하는 특별한 행사”라며,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방문해 전통의 멋과 흥을 함께 나누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고성군은 이번 행사가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문화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액운을 전부 태워버리고, 2025년 을사년은 좋은일만 가득하길 정월대보름달보며 빌어보아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5년 02월 12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