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꽁당보리를 만나다, 군산 꽁당보리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군산시 지역호감도

추억의 꽁당보리를 만나다, 군산 꽁당보리축제


‘메뉴가 너무 많아 뭘 먹으면 좋을지 모르겠다’는 요즘 사람들의 푸념 아닌 푸념은 참으로 행복한 고민처럼 보인다. 지금처럼 먹을거리가 풍족하지 않던 시절, 우리 어머니들은 어떻게 하면 한 끼를 때울 수 있을지 걱정했으니 말이다. ‘보릿고개’라는 말이 있었다. 지난가을에 걷은 곡식은 바닥이 나고, 보리는 채 여물지 않아 굶주릴 수밖에 없었던 춘궁기(春窮期)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처럼 서민들의 곤궁한 생활을 대변했던 ‘보리’가 이제는 봄철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효자로 거듭나고 있다. 

                    
                

'꽁당보리'가 궁금해

꽁당보리는 쌀 한 톨도 섞지 않고 보리로만 이루어진 것을 뜻한다.

본래 ‘보리밥’이라 하면 보리에 쌀을 얼마간 섞어 지은 밥을 가리킨다. 그러나 쌀이 귀하디귀했던 시절에는 그 약간의 쌀조차 섞어 먹을 수 없었다. 그렇게 쌀 한 톨 섞지 않고 보리로만 지은 밥을 ‘꽁보리밥’이라 했다. 여기서 ‘꽁’은 ‘오로지 그것으로만 되었다’는 뜻을 가진 접두어다. 이 ‘꽁보리밥’을 지역에 따라 ‘강보리밥’, ‘깡보리밥’, ‘꽁당보리밥’ 등으로 불렀다. 군산 지역에서는 ‘꽁당보리’라 불렀다.
 
한국전쟁 이후부터 1960년대 후반까지 ‘꽁당보리밥’은 서민들의 주식 아닌 주식이었다. 그러다 1970년대에 이르러 ‘통일벼’가 처음 등장한다. 통일벼는 타 품종에 비해 생산성이 높아 한 번에 많이 수확할 수 있고 병충해에도 강한 특성이 있었다. 이에 정부에서는 ‘통일벼’를 적극 보급하였고, 이로 인해 쌀 수확량이 급증하면서 보리의 재배 면적은 상대적으로 크게 줄기 시작한다. ‘꽁당보리밥’도 그렇게 추억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추억의 꽁당보리를 다시 만나다

  • 1

  • 2

1

2

군산 꽁당보리축제가 열리는 미성동 주민센터 앞 행사장 전경.

요즘은 보리밭이 드문 시대다. 고창이나 김제 등 넓은 보리밭을 간직한 고장은 봄철 인기 관광지로 꼽힐 정도다. 보리가 푸른빛을 내기 시작하는 4월에서 5월이 되면 군산시 미성동 일대에서도 보리를 보러 온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이에 군산시에서는 매년 5월 초 보리밭의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군산 꽁당보리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축제는 미성동 주민센터 앞 청보리밭 일원에서 열린다. 보리를 재배하는 농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기획하는 주민 참여형 축제라는 점이 이채롭다. 특히 흰찰쌀보리는 전국 생산량의 40퍼센트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군산의 대표적인 농특산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산에서 나는 우수한 보리를 맛보면서 추억 속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 1

  • 2

1

2

군산꽁당보리축제에서는 항상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군산꽁당보리축제는 체험마당, 놀이마당과 전시마당, 장터마당과 쉼터·산책마당 등 모두 다섯 개 마당으로 꾸며진다. 체험마당에서는 엄마랑아빠랑 보리밭 체험존, 보리피리, 엿이요, 보리밭 닭잡기 등 추억을 자극하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놀이마당에서는 윷놀이, 제기차기, 고무신 던지기, 투호 등의 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전시마당에서는 꽁당보리 홍보 전시관, 초록이삭 홍보·전시판매, 농기구전시 등을 접할 수 있다. 아울러 장터마당에서는 군산 지역의 농특산물과 보리 농특산물을 만나볼 수 있으며, 꽁당보리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추억과 재미, 그리고 보리가 있는 군산꽁당보리축제를 놓치지 말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

    [트래블스테이]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

    서해안에서 만나는 휴식,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텐트 안에 누워 있는 기분을 상상해보셨나요?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에서는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됩니다. 캠핑장 근처에는 새만금방조제, 아름다운 풍광의 선유도, 야미도 바다 낚시,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채석강이 있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무궁무진한 매력과 자연의 운치를 찾아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으로 떠나볼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5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추억의 꽁당보리를 만나다, 군산 꽁당보리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