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8·15 광복절, 광양 역사여행 추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광양시, 8·15 광복절, 광양 역사여행 추천


광양시가 제79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일제강점기의 시작과 끝을 관통하는 매천 황현과 민족시인 윤동주를 나란히 소환해 눈길을 끌고 있다. 광양시는 매천황현생가,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 등 일제의 폭압에 항거한 두 지식인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고 나라의 소중함을 되새겨보는 의미에서 광양 역사여행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매천황현생가

매천황현생가는 2,500여 수의 시를 남긴 문장가이자 47년간(1864년~1910년)의 역사를 꼼꼼히 기록한 매천 황현이 출생한 곳으로 단아한 초가집에 아담한 정자와 우물을 갖췄다. 1855년 광양 봉강에서 태어난 매천은 생원시에 1등으로 합격했지만 부패한 관료사회에 개탄하여 낙향해 예리한 통찰로 매천야록, 오하기문 등의 방대한 기록물을 남겼다.

1905년 일제의 강압적인 을사늑약에도 목숨을 부지하는 것을 치욕으로 여겼던 매천은 1910년 경술국치에 통분하여 절명시 4수를 남기고 결연히 목숨을 끊었다. 1962년 정부는 고인의 충절을 기려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으며 2019년에는 매천야록, 절명시첩 등 총 8점을 항일 독립 문화유산으로 인정해 국가등록유산에 등재했다. 생가에는 당시 최고 초상화가였던 채용신이 그린 매천의 초상화 영인본, 절명시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매천의 묘역, 붓과 책을 형상화한 기념비 등을 세운 매천역사공원을 조성해 매천의 정신을 기리고 있다. 
 

  • 1

  • 2

1

윤동주 시고 보존 정병욱 가옥

2

윤동주 시 정원

진월면 망덕포구에는 삼엄한 일제강점기, 윤동주가 친필로 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고이 지켜낸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이 있다. 1941년 말, 윤동주는 연희전문 졸업 기념 출간을 꿈꾸며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3부를 손수 엮어 한 부는 본인이 보관하고 나머지는 이양하 지도교수와 아끼던 후배 정병욱에게 주었다. 

정병욱은 태평양전쟁이 한창이던 1944년 1월 학도병으로 징집되면서도 윤동주에게 받은 친필 시고를 광양 망덕포구의 어머니께 맡기며 보관을 당부했다. 독립운동 혐의로 1943년 수감생활을 시작한 윤동주는 조국의 광복을 보지 못한 채 1945년 2월 이국의 차가운 감옥 안에서 순국했다. 하지만 유일하게 살아남은 친필 시고가 정병욱 가옥에서 발견되며 윤동주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으로 부활했다. 

정병욱 가옥에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보존한 당시 상황이 재현돼 있으며 인근 ‘윤동주 시 정원’에는 1948년 1월 간행된 유고 시집에 수록된 31편 전편이 아로새겨져 있다. 배알도 섬 정원을 잇는 ‘별헤는다리’는 윤동주의 ‘별 헤는 밤’을 모티브로 명명되었으며, 포구 곳곳에는 윤동주와 정병욱의 숭고한 우정을 기리는 조형물들이 세워져 있다. 아울러 정병욱 가옥을 중심으로 광양~중국, 광양~일본을 잇는 여행상품을 운영하는 여행업체, 개별관광객 등에게 인당 15만 원의 인센티브(지원금)를 선착순 제공하는 사업도 펼치고 있다.

김성수 관광과장은 “광양은 일본의 만행에 자결로써 항거한 매천 황현의 결기와 등불 같은 시로 시대의 어둠을 밝힌 윤동주의 시혼을 지켜가는 기억과 역사의 도시”라면서 “나라의 주권을 빼앗겼던 일제강점기라는 캄캄한 터널을 벗어난 광복절을 맞아 빛의 도시 광양에서 시대의 비극을 상기하고 광복의 소중한 의미를 되새겨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올해 79주년을 맞은 광복절! 그냥 빨간날이 아닙니다. 아픈 역사가 새겨진 날입니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투쟁했던 모든 이들을 위해 그 마음을 떠올려 봅시다.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4년 08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광양시, 8·15 광복절, 광양 역사여행 추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