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매화의 어머니’ 홍쌍리 선생과 청매실농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광양시 지역호감도

‘광양 매화의 어머니’ 홍쌍리 선생과 청매실농원


전남 광양시 섬진마을 일대에서 열리는 광양매화축제. 광양 일대를 뒤덮은 아름다운 매화의 향연을 보기 위한 많은 사람들이 봄날의 광양을 찾아오곤 한다. 그런데, 이 광양매화축제를 이야기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인물이 있다. 바로 대한민국 식품명인 홍쌍리 선생이다. 그가 일군 청매실농원 역시 광양매화축제에 들렀다면 빠뜨릴 수 없는 곳이다.

                    
                

50년 매실 외길 인생, 홍쌍리 선생

대한민국 식품명인 홍쌍리 선생

청매실농원은 광양시 다압면 섬진마을, 광양매화축제가 열리는 바로 그곳에 있다. 해마다 매실이 익는 이 아름다운 청매실농원 역사의 시작은 지난 193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김오천 옹이 고향 광양에서 매실나무와 밤나무 등 나무 심기를 시작하였고, 후에 김오천 옹의 일가로 시집을 온 며느리가 가업을 이어 매실 농사와 인연을 맺게 되었으니, 이 며느리가 바로 지금의 매실 명인인 홍쌍리 선생이다.

홍쌍리 선생은 단순히 양질의 매실을 생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매실 제품을 개발해 매실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룩하였다. 김오천 옹과 홍쌍리 선생의 손끝에서 매실 된장, 매실 고추장, 매실 아이스크림 등 매실로 만든 여러 음식의 제조법이 탄생했으니, 우리 생활 곳곳에 매실로 만든 음식들이 자리하게 된 것에는 홍쌍리 선생의 노력도 어느 정도 한몫을 해 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김오천 옹이 광양 매실 농사의 씨앗을 가꾸었다면, 홍쌍리 선생은 ‘매실’의 어머니인 셈이다.

지난 1995년 이후 홍쌍리 선생의 노력 끝에 탄생한 매실 음식은 현재 전국적으로 판매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홍쌍리 선생은 지난 1997년, 전통식품 명인으로 지정됐다.

 

광양매화축제와 청매실농원

  • 1

  • 2

  • 3

  • 4

1

2

3

4

청매실농원은 광양매화축제의 기원이 되는 곳이다. 

'광양매화축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풍경이 있다. 바로 흐드러진 매화와 매화나무 군락 사이로 굽이굽이 난 길이다. 그곳이 바로 청매실농원이다. 한 알의 매실만큼이나 탐스러운 매화 꽃은, 멀리서 보면 아름답고 가까이서 보면 사무친다. 청매실농원에서는 매화나무 사이로 난 길을 걸으며 섬진강의 풍경을 시야 가득 담아갈 수 있다. 산허리에 걸친 농원을 걷다 보면 순한 섬진강 물결이 눈에 들어온다. 코끝에 느껴지는 수굿한 봄 공기는 남도 광양이 주는 선물이다. 데크길과 오솔길, 돌담길을 따라 굽이굽이 이어진 매화 사잇길을 걸으니 마음에 봄이 찾아온다. 봄꽃 축제의 양대 산맥인 벚꽃축제와 매화축제를 비교하자면, 암팡진 분홍 벚꽃과는 달리 하얀 매화의 고고함을 느낄 수 있다.
 
청매실농원의 매화 향에 취해봤다면, 장독에도 눈길을 줄 차례다. 장독 3,000여 개 위로 쏟아진 남도의 햇빛이 보기만 해도 따사롭다. 장독 안에는 매실 장아찌 등이 익고 있다. 항아리가 가득 놓인 농원을 보면, ‘이곳은 한국’이라는 실감이 절로 난다. 우리나라 사람도 이럴진대, 외국인은 어떨까. 꽃을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꽃의 열매를 건강식품으로 만들어 보급하는 끈기와 지혜, 그리고 열정이 한국의 전통문화로 승화한 공간, 바로 광양 청매실농원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남도 꽃 중의 ‘꽃’, 광양에 핀 매화! 섬진강 변에 흐드러진 이 매화가 봄을 알릴 때, 트래블아이의 마음에도 어느새 봄이 찾아올 것 같습니다.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3월 1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광양 매화의 어머니’ 홍쌍리 선생과 청매실농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