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STEEL WAVE, 포항의 꿈’ 2023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막 오른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포항시, STEEL WAVE, 포항의 꿈’ 2023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막 오른다


포항문화재단은 오는 7일부터 21일까지 영일대해수욕장 일원과 구 수협냉동창고에서 전국 유일의 스틸아트 예술축제인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축제의 개막식은 7일 오후 3시 영일대해수욕장 여름파출소 부근에서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철강기업체 참여 작품 제막, 포항 ‘철’의 역사가 삶과 예술로 퍼져나가는 주제 영상 상영, 지역예술가 ‘한터울’ 공연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12년 역사를 가진 ‘철’의 예술 축제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포스터

올해 12회를 맞이한 페스티벌은 ‘Steel Wave, 포항의 꿈’을 주제로 ‘철’과 영일만의 크고 힘찬 ‘파도’를 결합해 예술가, 시민, 기업과 함께 세계로 뻗어가는 포항을 표현하며, 철의 물결처럼 단단한 공동체를 만들어가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영일대해수욕장에는 유명 조각가의 스틸 작품 26점, 포항 철강기업 작품 17점 설치된다. 이번에는 레지던시를 통해 해외작가 작품 3점도 더해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풍성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사전공모한 시민의 이야기를 소재로 권용주 작가가 제작한 작품 ‘스틸투게더1 바람이 들려주는 이야기’와 축제 기간 현장에서 시민들이 직접 흑동고래를 만드는 윤민희·배지훈 작가의 ‘스틸투게더2 흑동고래 무지개’ 등 5점의 시민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철’, ‘파도’, ‘꿈’ 키워드가 들어간 포항시민 사연을 스틸 액자로 제작해 구 수협냉동창고 복합문화공간 1층 로비에 전시해 관람의 재미를 더한다.

이와 함께 영일대해수욕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에 전문가와 함께 스틸아트를 체험할 수 있는 ‘스틸 공작소’가 운영되고, 구 수협냉동창고 복합문화공간에서는 포항 인디 공연, 밴드, DJ 공연팀들이 협업한 ‘유쾌함이 철철철’ 공연이 열린다.  또한 지역의 음악인들이 예술교육을 진행하며, 포항시민들과 합주하는 시민참여형 교육프로그램으로 ‘뚝딱뚝딱 철의 오케스트라’도 마련된다.
 
시민 도슨트가 직접 안내하는 ‘도슨트 투어’와 3가지 코스별로 골라서 감상할 수 있는 ‘스틸아트 앱 투어’도 떠날 수 있다. 현장에서 배부되는 스탬프 투어 키트를 들고 자유롭게 투어하는 ‘자율스탬프 투어’와 밤에 빛의 옷을 활용한 ‘불빛사람’,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하는 이색 아트투어도 진행될 예정이다.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은 철과 도시, 예술과 시민이 소통하며 만들어내는 다양한 웨이브를 경험하는 데 주력했다”며, “철의 물결이 포항시민들과 예술로 함께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포항문화재단 홈페이지 혹은 포항문화재단 축제운영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람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포항시민들이 직접 안내하는 ‘도슨트 투어’와 현장에서 배부되는 활동지를 이용해 자유롭게 감상하는 ‘자율스탬프 투어’, 해가 저문 밤에 빛의 옷을 활용해 ‘불빛사람’(배우)과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하는 이색 아트투어 ‘나이트투어’ 등 3가지 코스를 자유롭게 선택해 관람할 수 있는 ‘스틸아트 앱 투어’가 준비돼 있다.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은 전시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체험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주말과 공휴일에 ‘철’과 관련된 직업, 공예 전문가와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 ‘스틸 공작소’가 운영되고, 지역의 아티스트와 철을 이용한 예술 교육 프로그램 ‘철의 오케스트라’가 운영된다. 포항에서 활동하는 인디공연, 밴드와 전문 DJ 공연팀들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유쾌함이 철철철’ 공연도 구 수협냉동창고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구 수협냉동창고 1층 로비에서 시민축제기획단의 아이디어로 시민들의 사연을 스틸액자로 제작한 사진전 ‘담다’를 통해 관람에 재미를 더한다.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은 철과 도시, 예술과 시민이 소통하며 만들어내는 다양한 웨이브(Wave)로 세계를 향한 새로운 항해를 꿈꾸고 있다”며 “철의 물결이 포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철’과 함께하는 포항 대표 예술제, 전시, 체험, 공연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영일대 해수욕장에 전시된 스틸작품을 하나 하나씩 감상하며 철의 매력에 빠져보아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10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6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포항시, STEEL WAVE, 포항의 꿈’ 2023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막 오른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