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축제의 계절인 가을철을 맞아 10월 한 달간 전주의 역사와 문화, 정체성 등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대표 축체인 ‘전주페스타 2023’을 선보인다. 시는 10월 전주 축제시즌 ‘전주페스타 2023’이 전북도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10월 한 달 동안 전주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풍성하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10월, 전주의 맛에 취하라!
민선8기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전주페스타 2023’은 기존 개별적으로 개최되던 다양한 축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전주를 상징해온 다양한 축제를 한 데 버무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 첫 선을 보이게 됐다. 이번 ‘전주페스타 2023’ 축제시즌을 통해 오는 10월 전주를 찾는 여행객들은 매주 전주한옥마을과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종합경기장, 서학예술광장 등 전주 곳곳에서 다채로운 축제를 만나볼 수 있다.
먼저 10월 첫째 주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식축제인 ‘전주비빔밥축제’를 비롯해 ‘조선왕조 태조어진 봉안의례’와 ‘전주예술난장’, ‘국제한지산업대전’ 등이 펼쳐진다. 이어 둘째 주에는 문화재를 활용한 야간여행 활성화를 위한 ‘전주문화재야행’과 소리의 고장 전주의 새로운 매력인 ‘조선팝페스티벌’, ‘전주독서대전’이 열린다.
10월 셋째 주와 넷째 주에는 △한복문화주간 △태조어진 봉안축제 △한옥마을 문화시설 특화축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 동안 전주종합경기장과 옛 야구장 부지 일원에서는 16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전주시민과 전주를 찾은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전주페스타 2023 오프닝 축제’도 예정돼 있다.
구체적으로 전주페스타 2023 오프닝축제에서는 △전주비빔밥 축제의 상설 대형비빔밥 퍼포먼스 등 다양한 음식 체험 프로그램 △가을 가맥 파티 △전주 갬성 디저트 △가을밤 클럽 △화려한 멀티미디어 드론쇼 △공연퍼레이드 △가을밤 감동콘서트 등 전주의 맛과 멋을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가족 단위 여행객들을 위한 전주의 열정 콘텐츠로 △전주 찾은 벨리곰 △꿈꾸는 어린이 놀이터 △전통놀이랜드가 풍성하게 운영된다.
시는 이번 오프닝 축제가 전주페스타 2023의 시작을 알리는 전주비빔밥축제와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어서 전주의 맛을 더욱 풍성하게 담아내고, 통합 축제의 개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축제의 연계 개최의 첫걸음인 전주페스타 2023을 통해 축제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머무는 관광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문화와 관광의 중심도시 전주에서 전주의 정체성이 녹아있는 축제 운영으로 전주의 관광경제를 더욱 활성화하고, 전주의 맛과 멋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 10월 한 달은 축제 시즌! 전주페스타 2023을 여는 오프닝 축제와 비빔밥축제를 시작으로 전주의 맛과 전주의 멋, 그리고 전주의 재미, 여기에 열정까지 담아 화려하게 개최됩니다.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9월 18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