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이야기를 간직한 '탄금대와 열두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충주시 지역호감도

역사와 이야기를 간직한 '탄금대와 열두대'


탄금대는 오대산에서 발원한 남한강이 속리산에서 발원한 달천과 합쳐지는 곳에 자리한다. 본래 대문산이라 불리던 야트막한 산으로, 신라 진흥왕 때 우리나라 3대 악성으로 꼽히는 우륵이 가야금을 타던 곳이라 하여 훗날 '탄금대'라 이름 붙여졌다. 탄금대는 기암절벽과 울창한 송림, 그리고 산을 끼고 도는 남한강이 만들어내는 절경으로 유명한 곳이다. 충주의 많은 역사와 이야기가 이곳에 담겨 있다.

                    
                

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하던 곳

탄금대교 너머로 탄금대공원의 모습이 보인다.

지금으로부터 약 천오백 년 전, 대가야국에는 가실왕의 총애를 받던 우륵이라는 악사가 있었다. 그는 현재 가야금이라 불리는 12현금을 만들었으며, 이를 이용한 12곡을 지었다. 그러나 가야국이 멸망하면서 가야인들은 신라에 투항하게 된다. 제자 이문과 함께 낭성에서 살던 우륵은 우연한 계기로 신라 진흥왕에게 알려지면서 지금의 충주인 국원(國原)으로 이주하게 된다. 그는 충주에서 계고, 만덕, 법지 등에 가야금, 노래, 춤을 가르쳤으며, 이때 지어진 가야금 곡들은 훗날 진흥왕에 의해 궁중음악이 된다. 탄금대는 당시 우륵이 가야금을 즐겨 타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가야금의 오묘한 음률에 빠진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 이곳에 부락을 이뤘다고 한다. 
 

탄금대에서 가장 빼어난 절경이라 불리는 열두대. 열두대에 이르면 남한강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탄금대에 들른다면 빼놓지 말고 보아야 할 곳이 있다. 바로 탄금대 최고의 절경이라 불리는 열두대가 그 주인공이다. 남한강 쪽으로 계단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유유히 제 모습을 드러내는 열두대를 만난다. 열두대 아래로 흐르는 강물은 이따금 물안개를 일으켜 몽환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이 비경은 운 좋은 사람만이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열두대라는 이름의 유래에 관해서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전해진다. 가야금이 열두 줄이기 때문에 '열두대'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과, 임진왜란 때 신립 장군이 열기에 뜨거워진 활시위를 강물에 식히기 위해 이 절벽을 열두 번이나 오르내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이 대표적이다. 

 

탄금대에 어려 있는, 신립 장군 이야기

탄금대 공원에 세워져 있는 탄금대 사연 노래비.

이름의 유래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 점에서도 알 수 있듯, 탄금대에는 우륵과 관련된 이야기 외에도 다양한 역사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임진왜란 당시 15만 명의 왜군이 서울을 향해 가자 신립 장군은 8천여 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탄금대에 배수진을 친다. 새도 넘어가기 힘들다는 문경새재를 두고 탄금대에 배수의 진을 친 이 결정은 결과적으로 조선에 커다란 패배를 가져다주었다. 신립 장군은 이 패배의 책임을 안고 절벽 아래로 몸을 던져 순절하였다. 그러고 보면 탄금대에는 참으로 애틋한 이야기가 유독 많이 전해진다. 이곳의 풍경이 아늑하면서도 어딘지 서글프게 느껴지는 까닭은 이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한편, 탄금대공원 한쪽에는 충혼탑이 하나 서 있다. 한국 전쟁 당시 나라를 위해 순국한 충주 출신 장병과 경찰관, 시민 등 2천여 명의 넋을 기리고자 지난 1956년에 세워졌다. 이 충혼탑에서는 매년 6월 6일 현충일을 맞아 향사를 지낸다. 탄금정과 충혼탑 중간 부근에는 항일시인으로 알려진 권태응 선생의 감자꽃 노래비가 있어, 관람객들의 발길을 또 한 번 붙잡는다. 이 밖에도 탄금대공원 곳곳에 다양한 작가들의 조각작품이 들어서 있고, 소나무 군락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있어 단란한 나들이를 즐기기에도 좋다. 오랜 역사와 무수한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는 탄금대. 공원을 찬찬히 거닐며, 탄금대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12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역사와 이야기를 간직한 '탄금대와 열두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