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가운데의 물' 심수정(心水亭), 그리고 경주양동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경주시 지역호감도

'마음 가운데의 물' 심수정(心水亭), 그리고 경주양동마을


초가면 초가지붕이 기와면 기와지붕이 켜켜이 얼굴을 맞대어 있어 구분이 없어 보이지만, 둥글게 담장을 두르고 있어 집과 집 사이의 구분이 가까이 갈수록 뚜렷해진다. 경주 양동마을의 집들은 멀리서 보면 처마 끝이 닿을 듯 말 듯 하여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아름다운 능선을 만들어 낸다. 

                    
                
 

심수정이 있는 경주양동마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경주에 위치한 양동마을은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 두 가문에 의해 형성된 양반마을이다. 마을 북쪽에 위치한 설창산의 산줄기가 물(勿)자 모양으로 내려와 능선을 이루고 능선이 이루는 세 골짜기에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손씨와 이씨의 양 가문은 각각 서로 다른 골짜기에 자신들의 종가와 서당, 정자 건물을 두고 있다. 신분의 차이에 따라 지형이 높은 곳에 양반가옥이 위치하고 낮은 곳에 외거 하인들의 주택이 양반가옥을 에워싸듯 형성되어 있다. 마을 가옥의 대부분은 ㅁ자형이며 부엌은 ㄱ자형, 서당은 ㅡ자형이 대부분이다.
 
양동마을은 한옥 이외에도 유명한 것이 하나 있는데 마을회관 옆 우아한 곡선의 담장에 기댄 거대한 회화나무다. 이 거대한 회화나무 사이로 멋들어지게 생긴 누마루 한 채가 있는데 바로 심수정이다. 심수정은 벼슬길을 마다하고 형인 이언적을 대신해 어머니를 극진히 모신 농재 이언괄(1494~1553)을 추모해 지은 정자로, 건물은 정자와 행랑채로 구분된다. 두 건물은 ‘ㄱ’자형으로 정자는 사주문을 세우고 담장을 만들어 독립적인 공간으로 만들었다. 산을 깎아 생긴 절개지에는 봄이 되면 노란 봄꽃들이 만개하고 회화나무의 여린 잎들이 조금씩 돋을 때면 마을 전체에 개나리와 진달래가 핀다. 
 

  • 양동마을 전경, 기와지붕이 수줍게 덮여있다.

정자는 일각문에 별도의 담장을 만들고 일곱 칸 대청으로 된 평면에 동쪽과 서쪽에 각각 온돌방을 둔 이익공의 팔작집이다. 심수정 담장 너머 강학당으로 가는 길옆에 자리한 행랑채는 방, 마루, 방, 부엌이 연결되고 서북쪽으로 연장하여 광 한 칸을 두어 ‘ㄱ’자형 평면 구조로 되어 있다. 마당에는 두 그루의 향나무가 있는데 정자 쪽 향나무는 직선의 모양이고 누마루 쪽 향나무는 살아 숨 쉬듯 휘어져 자라고 있다. 솜씨 좋은 사람이 조각을 해 놓은 듯 멋들어지게 휘어져 자란 향나무는 회화나무 못지않게 아름다워 정자 마당에서 바라보는 모습 또한 절경이다. 
 

  • 1

  • 2

  • 1

    양동마을 들어서는 초입에 거대한 회화나무가 있다.
  • 2

    마음 가운데의 물이라는 표현인 심수정 편액이 걸려있다.

아름답게 조각된 계자각 난간과 팔각불발기창을 갖춘 누마루는 양동마을의 멋스러운 회화나무와 향나무로 하여금 아름다움을 더한다. 정자의 기단은 커다란 장방형 강돌을 쌓고 그 위에는 넓은 판재를 이용해 갑석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런 방식은 주택에서는 흔히 볼 수 없다. 이는 고려시대 이전 사찰의 본전 기단에서 볼 수 있는 양식이다. 기단 앞에는 두 군데의 기단에 오르는 돌계단이 있는데 넙적한 강돌을 놓았을 뿐 조각되거나 잘 다듬어지지 않은 돌을 사용해 흐트러짐이 없이 정갈하며 한옥 특유의 여유를 느끼게 만든다.
 
대청의 천장은 종보가 짧은 5량 집의 가구 구조다. 둥근 보와 기둥이 만나는 기둥머리에 보아지를 대고 이익공의 공포를 꾸미고 있다. 강당 정면 위에 심수정의 편액이 걸려 있고 온돌방의 문틀 위에는 이양재의 편액이 걸려 있다. 삼관헌은 대청 모서리 쪽에 걸려 있다. 심수정은 ‘마음 가운데의 물’이라는 표현으로 생활의 절제와 규범을 잘 지키던 이언괄의 사상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편액이다. 심수정 편액은 추녀 아래 있고 예서체로 쓴 심수정은 대청마루 뒤편 바라지창틀 위에 걸려 있다. 그리고 정자형 사랑채에는 함헌루 등 네 편의 글씨가 있다. 건물과 잘 어울리는 활달하면서 부드러운 행서 글씨는 심수정의 분위기를 돋보이게 한다.
 

  • 힘껏 뻗은 지붕이 잘 생긴 심수정

사람의 마음이야말로 복잡하면서도 단순하지 않을까. 그렇기에 심수정의 연한 나무 냄새 끝에 걸린 네 편의 글씨에서 제멋대로 흐르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한옥의 참맛이 자연 그대로의 향과 선이라고 했던가. 나무와 흙으로 지어진 집에 크고 작은 나무를 심어 자연과 어우러지게 한 심수정에는 어쩐지 지나가던 바람과 구름도 잠시 앉아 복잡한 마음이 가득한 숨을 고르고 갈듯하다.

 

*주변 관광지
 
불국사·석굴암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다보탑과, 석가탑으로 불리는 3층 석탑, 자하문으로 오르는 청운·백운교, 극락전으로 오르는 연화·칠보교가 국보로 지정, 보존되어 있다. 석굴암은 토함산 중턱에 인위적으로 석굴을 만들고 본존불인 석가여래불상을 중심으로 그 주위 벽면에 보살상 및 제자상과 역사상, 천왕상을 조각했다. 360여 개의 넓적한 돌로 원형 주실의 천장을 교묘하게 구축한 건축 기법은 세계에 유례가 없는 뛰어난 기술이다.
 
경주역사유적지구
신라 천 년(B.C 57 - A.D 935)의 고도(古都)인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불교 유적, 왕릉이 잘 보존되어 있다. 유적의 밀집도, 다양성이 더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유적의 성격에 따라 5개 지구로 나뉘어 있으며 불교미술의 보고인 남산지구, 천년왕조의 궁궐터인 월성지구, 신라왕을 비롯한 고분군 분포지역인 대능원지구, 신라 불교의 정수인 황룡사지구, 왕경 방어시설의 핵심인 산성지구로 구분되어 있으며 52개의 지정문화재가 세계유산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태종무열왕릉
통일의 기반을 닦은 김춘추 신라 29대(재위 654~661) 태종무열왕릉으로 경주 북서쪽의 선도산에서 남쪽으로 뻗은 구릉에 있다. 머릿돌에는 좌우에 3룡식(三龍式) 6룡이 뒤엉켜 여의주를 받들고 있지만 비의 몸체가 없어져 내용을 알 수 없다. 하지만 남아있는 받침돌과 머릿돌만으로도 걸작으로 평가된다.
 

심수정으로 들어서는 문이 청렴하다.

1 / 3
  • 심수정으로 들어서는 문이 청렴하다.
  • 심수정 마당에는 향나무가 아름답다.
  • 양동마을 아담한 이정표 옆으로 핀 꽃이 정답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서악서원

    [트래블스테이] 서악서원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도 굳건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던 서악서원! 원형 그대로를 잘 간직하고 있는 이곳은 숙박 이외에 상상 그 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도체험을 비롯해 전통의복체험, 국악공연, 화랑체험, 전통혼례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누릴 수 있는 곳. 서악서원은 고택에서의 특별한 하룻밤을 계획하고 있는 이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어 줄 것입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8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여수시, ‘여수밤바다’에 소리 입힌다!…‘리듬 오브 더 나이트’, 국내여행, 여행정보 여수시, ‘여수밤바다’에 소리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마음 가운데의 물' 심수정(心水亭), 그리고 경주양동마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