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인들의 혼이 담긴 천연의 요새, 공산성,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공주시 지역호감도

백제인들의 혼이 담긴 천연의 요새, 공산성


삼국시대 초기부터 백제의 주요 도시 중 하나였던 공주는 60여 년간 백제 왕조의 수도 역할을 했다. 공산성은 공주가 백제의 수도였음을 증명하는 가장 대표적인 유적지로, 지금으로부터 1,500여 년 전 세워졌다. 금강을 천연 요새로 삼아 세워진 이 성벽의 전체 길이는 무려 2.6km에 이르며, 지금도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서 있다.

                    
                

백제의 또 다른 시작

공산성은 1500년 전 지어진 웅진 백제 시대의 산성이다. 

삼국 중 가장 먼저 한강 유역을 차지했고, 중국과 일본 등 외국과도 활발한 교류를 했던 백제는 475년 고구려 장수왕의 남진정책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수도를 잃고 만다. 개로왕이 전사한 뒤 백제 제22대왕으로 왕위에 오른 문주왕은 백제의 수도를 웅진(현 공주)으로 천도하는데, 공산성은 그때부터 백제의 새로운 도성 역할을 하게 된다. 이후 60여 년 동안 웅진 백제의 요새 역할을 했던 공산성은 백제의 수도가 또 한 번 바뀌고, 나라가 멸망을 한 뒤에도 무려 천오백 년이라는 세월을 버티며 굳건히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만큼, 공산성 내에는 백제 때 건물터부터 통일신라, 고려, 조선 등 각 시대별 건물터와 문화재가 즐비하다.

 

백제 왕국을 상상하다

  • 1

  • 2

1

공산성 만하루와 백제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사용했다고 전해지는 연지.

2

공산성 일원에서는 주말에 수문장 교대식이 거행되기도 한다. 

공산성은 총연장 약 2.6km를 자랑하는 성곽으로 해발 110m의 나지막한 능선을 따라 조성되어 있다. 백제 시대에는 토성이었으나, 조선 시대 때 이르러 석성으로 다시 축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 내부에는 왕궁지로 추적되는 건물지를 비롯한 백제 시대 연못 2개소, 정상부에 위치한 임류각지, 고려 시대 때 세워진 영은사, 조선 시대 때 인조대왕이 머물렀다고 전해지는 쌍수정, 북문인 공북루와 남문인 진남루 등 다수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오르락내리락하는 성벽을 따라 걷는 일은 쉽지 않지만, 곳곳에 볼거리가 산재해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성벽을 거닐다 보면 진남루, 동문루, 만하루, 공북루 등 문루 건축물과 일부 남아 있는 토축성도 마주하게 된다. 이중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단연 백제 시대 때 왕궁터로 추정되는 왕궁지다. 이곳 왕궁지에서 조사를 통해 확인된 건물지로는 반지하식, 굴건식, 점식석을 사용한 건물지, 연지, 목곽고, 저장구덩이 등이 있다. 거대한 면적의 왕궁지를 보고 있노라면, 수백 년 전 백제의 모습이 눈앞에 그려지는 듯하다.
 

금강과 함께 만드는 비경

성의 북서쪽에 위치한 공산정 전경. 공산정에서는 금강과 주위 풍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금강을 따라 조성된 공산성의 또 다른 볼거리는 바로 경치다. 성벽 위에 올라 내려다보는 금강의 물줄기는 주위의 경관과 어우러져 한없이 아름다운 모습이다. 공산성의 아름다운 경치는 밤이 되면 더욱 빛을 발한다. 성벽을 따라 조성된 수백 여 개의 조명이 금강물에 비춰 그림 같은 풍경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이때는 공산성에서 시가지를 바라보는 것보다, 시가지 쪽에 조성된 금강 둔치에서 공산성을 바라보는 편이 좋다. 백제의 역사는 비록 비운에 그쳤으나, 백제가 남긴 공산성만은 여전히 그 자리에서 불을 밝히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공주의 공산성은 송산리 고분군과 함께 우리나라의 열두 번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요. 웅진 백제의 숨결이 느껴지는 공산성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8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백제인들의 혼이 담긴 천연의 요새, 공산성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