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리의 얼음길에서 전설을 찾다, 겨울의 고선계곡,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봉화군 지역호감도

100리의 얼음길에서 전설을 찾다, 겨울의 고선계곡


겨울 계곡의 낭만을 알고 있는가? 언 산을 오르다 보면 어디선가 졸졸,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 산에 소복하게 눈이 쌓인다 하더라도, 계곡물은 좀처럼 얼지 않으니 겨울의 계곡을 찾는 것은 언제고 살아 있는 자연의 신비를 만나는 것과 같다 할 수 있겠다. 여기, 100리의 물길을 가진 원시림 계곡이 있다. 숨은 ‘명당’의 전설이 내려오는 그 계곡, 겨울의 고선계곡을 찾아가 보자. 

                    
                

태백산에서 시작된 신비의 계곡

고선계곡. 다른 이름으로는 ‘구마계곡’, 혹은 ‘구마동 계곡’이라 불리기도 하는 이 계곡(이 이명들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미루어 두도록 하자!)은 태백산에서 발원한다. 고선계곡 일대를 조망하고 있노라면, 육안으로도 그 끝이 보이지 않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 고선계곡의 첫 번째 특별함은 그 길이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니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태백산에서 발원한 고선계곡의 주변은 원시의 자연으로 가득 차 있기도 하다. 

태백산에서 발원한 계곡들이야 다 세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할 수 있으나, 그중에서도 봉화의 고선계곡은 태백산에 뿌리를 두고 있는 계곡들 가운데 가장 긴 물줄기를 가지고 있는 계곡이다. 그 물줄기가 장장 100리나 된다고 하니, 겨울의 고선계곡은 100리의 얼음길을 가지고 있는 계곡이 되는 셈이다. 다른 계절에서는 볼 수 없는 고요한 고선계곡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여기에 한 가지 더, 고선계곡 일대는 강원도 영월군의 장산 일대, 강원도 홍천군의 을수골 일대와 함께 ‘우리나라의 3대 오지’로 꼽히는 곳이기도 하다. 풍부한 수량과 다양한 민물고기, 계곡을 둘러싸고 병풍처럼 펼쳐진 기암과 절벽 등이 이 고선계곡의 명성을 더욱 드높이고 있으니, 겨울 고선계곡의 아름다움을 알았다면 여름에 힘차게 흐르는 고선계곡의 물줄기를 감상하러 한 번 더 찾아보아도 좋을 일이다. 오래전부터 찾는 이들이 많았던 이 계곡 내에는 야영지와 민박 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으니, 자연을 벗 삼아 즐기는 풍류의 멋을 ‘편히’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아홉 말의 이야기, 고선계곡에 숨겨진 명당을 찾아라!

앞서 고선계곡의 다른 이름 중 '구마'라는 것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이 ‘구마’란 ‘아홉 구(九) 자’에 ‘말 마(馬) 자’를 써서 구마라 하는 것이니, [트래블투데이]의 이야기 보따리를 익히 보아 온 트래블피플이라면 으레 아홉 말에 대한 전설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1

  • 2

  • 3

  • 4

1

2

3

4

겨울, 전설 숨은 고선계곡의 풍경스케치. 고요하면서도 분주한 것이 재미있다. 

고선계곡에 전해지는 아홉 말의 이야기란 다음과 같다. 풍수지리설에 근거하여 보자면, 고선계곡에는 무려 아홉 마리의 말이 한 자리에 묶여 있는 구마일주(九馬一柱)의 형상을 하고 있는 곳이 있다고 한다. 이 전설 같은 이야기 덕택에 예로부터 이 명당을 찾고자 고선계곡까지 걸음을 하는 이들도 많았다고 하며, 고선계곡 주변에서도 말에 관련된 지명과 상호 등을 숱하게 찾아볼 수 있으나 아쉽게도 이 명당이 어디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이는 남아있지 않다고 한다. 

그러니 이 이야기를 알고 있는 트래블피플이라면 고선계곡을 걷는 걸음걸음을 한층 더 특별히 해 볼 것! 겨울의 고요한 계곡에 눈과 귀를 기울이며 고선계곡을 걷는 동안, 어느새 100리의 얼음길 중에서도 전설 속 명당자리의 한가운데에 발을 디디고 서 있게 될지도 모를 일이니 말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1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100리의 얼음길에서 전설을 찾다, 겨울의 고선계곡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