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선비’ 사계 김장생의 휴식처, 사계고택,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남도 계룡시 지역호감도

‘영원한 선비’ 사계 김장생의 휴식처, 사계고택


계룡산과 접하고 있는 계룡시는 산세에 따라 지역을 구분할 정도로 계룡산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모습을 뽐내고 있는 계룡산은 계룡시에 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외지의 사람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계룡산을 찾는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 계룡시의 명물들은 이 산을 닮아있다. 화려하면서도 단정한 모양새는 물론이고, 풍겨 나오는 우직한 느낌 또한 계룡산을 닮았다. 계룡시의 명물들이 마치 계룡산의 일부인 것처럼 어우러져 있으니, 계룡시가 아름답게 보이는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자연과의 조화가 돋보이는 사계고택
 

3천 평 대지 위에 10여 채의 기와집이 자리 잡은 사계고택은 광산 김씨 종갓집이기도 하다. 

계룡시 두마면에는 광산 김 씨의 종갓집인 사계고택이 있다. 3천여 평의 부지 위에 10여 채의 기와집과 부속 시설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들어앉은 이 고택은 아름다운 정원과 연못들로 사철 뛰어난 풍경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은농재라 불렸던 이 고택은 1600년대 초에 건립되었으며, 사계 김장생이 말년을 보냈던 곳이다. 흔히 불리던 이름인 은농재는 사계 김장생의 7세손의 호를 딴 것이다. 사계 고택은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 134호로 지정되었을 정도로 말끔히 보존되어 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도록 멋스럽게 낡은 기와부터 대문 한쪽에 심긴 아름다운 관상수, 뒤뜰의 장독대까지 무엇 하나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다. 지금도 사용되는 아궁이와 벽에 걸린 지게를 바라보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새에 입가에 미소가 떠오를 것이다. 송림 둔덕이 우거진 주변 풍경을 바라보며 돌과 흙을 섞어 만든 정겨운 담벼락을 따라 걷다 보면 이름 모를 풀꽃들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는 모습에 발길을 멈추게 되고, 봄에는 영산홍이 눈부시게 피어 지나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 모습이 어찌나 아름다운지, 영산홍이 만개한 모습은 사계고택의 상징이 되어, 사계고택의 안내판에서도 붉은 영산홍이 그려져 있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기와 너머의 나무들보다도 시선을 멀리하여 보면 아파트 숲이 건너다보인다. 사계고택의 기와지붕과 높다랗게 솟은 아파트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풍경 또한 사계고택에서 바라볼 수 있는 묘한 풍경 중 하나다. 옛것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면서도 현대의 문물 또한 쉬지 않고 발전해왔으니, 온고지신의 정신을 지키고 있는 곳이 바로 계룡시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사계 김장생이 남긴 것들
 

  • 1

  • 2

1

정갈한 기와집의 형태가 잘 보존되어 있다.

2

자연과 맞닿아 있는 풍경이 고즈넉하다

율곡 이이의 제자이기도 한 사계 김장생은 말년에 관직을 떠나 고향인 계룡시로 내려왔다. 그는 이곳에서 제자들과 함께 학문을 연구하였는데, 제자들 가운데 송시열과 송준길, 이유태 등의 쟁쟁한 유학자들이 다수 배출되었다고 한다.
 
사계고택은 규모가 수십 칸에 이르는 거대한 저택이나, 평대문을 세우고 있는 점이 인상 깊다. 대개의 양반집이 가문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하여 솟을대문을 세우는 데 반하여, 사계 김장생은 자신의 눈높이를 낮추는 겸손함을 보인다. 이런 사계 김장생의 일기를 기리기 위하여, 사계고택 내에는 고택의 일부를 개조하여 건립한 사계 전시관이 있다. 이곳에서는 ‘영원한 선비’ 사계 김장생의 일대기를 다룬 영상물과 그의 학문, 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설화와 삽화들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왕대비가 서원부 부인에게 보낸 한글 편지와 전국 사원의 위치, 전통 예절에 대한 내용과 전통 관례에 대한 설명 및 모형과 같은 볼거리들이 마련되어 있어 부모님의 손을 잡고 사계고택을 찾은 어린이들에게도 좋은 공부가 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계룡산 아래서 아름다움을 뽐내는 사계고택!
수십 칸에 이르는 대저택의 권위와 위엄을 느끼고 싶다면 계룡시로 출발~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1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영원한 선비’ 사계 김장생의 휴식처, 사계고택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