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축제 제 91회 춘향제, 명맥을 이어가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축제 제 91회 춘향제, 명맥을 이어가다'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축제인 '제91회 춘향제'가 코로나 장기화로 당초 계획보다 축소 · 비대면으로 개최되지만 올해도 대표프로그램으로 춘향 정신과 명맥을 잇는다.

                    
                

춘향, 달의 정원에서 그네뛰다.. 그 91번째 이야기

  •  

제 91회 춘향제 포스터

남원시와 춘향제전위원회는 제 91회 춘향제를 오는 16일과 19일 양일간 꽃보다 아름다운 춘향과 몽룡의 사랑의 도시 남원 광한루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시와 제전위원회측은 당초 올해 춘향제를 3일부터 5월 19일까지 광한루원 일원에서 인원통제가 가능한 규모로 방역을 철저히 하고 매주 주말을 이용, 8주간 분산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 사태가 수그러들지 않자, 불가피하게 비대면 ‧ 축소 형태로 선회했다. 이에 따라 올해로 91번째를 맞이하는 춘향제는 이틀간 대표 프로그램인 춘향제향, 전국춘향선발대회, 제48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등으로 구성, 비대면·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악인들의 출사표!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  

춘향국악대전

이에 축제 첫날인 오는 16일 오전 9시에는 명실상부 최고의 국악인을 배출하는 『제48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본선이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는 5개 분야 13개 종목(▲판소리 명창부, 일반부, 초ㆍ중ㆍ고 학생부, ▲무용 일반부, 학생부, ▲민요 일반부, 학생부, ▲기악 관악 일반부, 학생부 , ▲기악 현악ㆍ병창 일반부, 학생부)부문으로 나뉘어 치러진다. 특별히 이번 대전에서는 심사위원을 공개모집해 예선과 본선의 심사위원을 다르게 운영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으며 판소리 명창부 본선에는 청중평가단 제도를 도입하는 등 많은 변화를 모색, 대회의 수준과 명망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명창부 대상에게는 대통령상과 함께 3천만원의 시상금이 주어진다.

 

춘향제향과 춘향제

  • 1

  • 2

1

춘향제향

2

춘향제

춘향제향은 춘향제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대표 프로그램답게, 91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5월 19일 오전 8시 30분 광한루원 춘향사당에서 전통제례의식으로 진행된다. 춘향제향은 1931년 단오날 춘향의 절개를 이어 받기 위해 춘향사당에서 남원 권번의 주관에 의해 추모 제사를 지낸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여성이 제관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여성 제관이 제를 집례하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드문 일이다. 제관참여 및 진행은 남원시립국악단에서 주관하여 진행하며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광한루원은 한 시간 늦은 10시에 개장된다. 특별히 올해 춘향제향에서는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국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염원을 담아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할 예정이다.

이뿐 만이 아니다. 남원 춘향제의 꽃, 대한민국 최고의 전통미인을 선발하는 전국춘향선발대회는 5월 19일 오후 7시 30분에 춘향문화예술회관 야외 멀티프라자 광장에서 개최된다. 춘향의 얼과 정신을 겸비한 당대의 춘향을 선발하는 춘향제 대표프로그램인 전국춘향선발대회는 남원 춘향제의 상징 프로그램답게 올해엔 총 324명이 참가 신청을 했으며, 지난 4월 24일과 25일에 진행된 예선을 통해 24명의 본선 진출자가 확정됐다. 코로나 19로 인해 올해도 본선은 무관 중으로 진행되지만, 이들은 진·선·미·정·숙·현을 두고 저마다의 장기를 펼치면서 열띤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제91회 춘향제는 유튜브채널 남원와락으로

한편 남원시는 올해 춘향제를 코로나 19로 비대면으로 진행하지만, 축제의 현장성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춘향선발대회와 춘향국악대전을 지상파 방송으로 송출할 예정이다. 춘향제 유튜브채널 ‘남원와락’을 통해 온라인으로 상영하며, 향후에도 언제 어디서든 시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춘향제 홈페이지 www.chunhyang.org를 통해 확인해보면 된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코로나 19 장기화 사태로 인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비대면으로 춘향제를 진행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도 춘향제 명맥을 유지하고, 춘향정신을 충실히 이어가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올해도 대표프로그램으로 성찬을 차린 만큼,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포부를 밝혔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온라인 비대면 축제로 진행되는 춘향제! 꽃보다 아름다운 사랑의 도시 남원 광한루와 함께 남원와락을 통해 만나보아요~

트래블투데이 이수민 취재기자

발행2021년 05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대표 전통문화축제 제 91회 춘향제, 명맥을 이어가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