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박물관] 살아있는 역사의 굳센 울림,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역사박물관] 살아있는 역사의 굳센 울림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과거를 청산할 수 없고, 청산하지 못한 과거를 그대로 묻어버리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에 왜곡된 인식을 가지는 우를 범할 수 있으며 그러한 바탕 위에서는 결코 건설적인 미래가 설계될 수 없다. 그렇다면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곧 한 사람의 인생 또는 모는 인간의 삶의 기록이며 그 기록이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우리나라는 일제의 식민지를 겪었고, 전쟁의 가난을 이겨냈다. 또한 고대부터 시작된 유구한 역사 안에는 곪고 아픈 상처의 역사도, 찬란하게 빛나는 자랑스러운 역사도 있다. 트래블 아이에서는 국내에 있는 역사박물관들을 돌아보며 그 역사가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메시지의 울림은 무엇인지 느껴보고자 한다.

                    
                
  •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외관

 

역시 지킴이, 국내에 있는 역사박물관

국내에는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역사박물관이 여러 군데 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사적 137호 강화고인돌공원 내에 위치한 인천 강화군 역사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출토된 유물들이 전시되어있다. 또한 2010년 10월 23일 개관하여 박물관 내∙외관이 모두 깨끗한 편이다.

원주에 있는 역사박물관은 가족영화나 다큐멘터리 등을 상영하는 극장 운영, 우리 전통문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역사박물관으로서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보다 활발하게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일제강점기와 광복 이후 민주화운동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역사 중 가장 아픈 상처를 가지고 있는 서대문 형무소를 1987년 교도소 시설은 의왕시로 이전하고 현재는 박물관, 문화재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대문형무소 박물관도 놓치지 말아야 할 우리나라의 역사박물관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대표 역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관람해야 할 역사관광의 필수 코스이다. 1876년 조선의 개항 시기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쳐 대한민국의 건국과 그에 관련된 정치∙경제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 걸쳐 방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대한민국 태동', '대한민국의 기초 확립',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 '대한민국의 선진화 및 세계로의 도약' 등 4개의 전시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뚜렷한 전시 계획이 돋보이는 역사박물관이다.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기에 가장 훌륭한 역사박물관이지만 한국 고유의 색을 전혀 느낄 수 없는 외관에 다소 실망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이라고 한국 전통의 건축형태를 도입하는 것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국내 관람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전혀 기억에 남지 않을 모습이다.
 

 
  • 인천 강화군 역사 박물관 내부 전시물_신미양요를 재현하는 모형들이 그날의 치열함을 보여준다

 

역사박물관 어떻게 관람해야 할까? 

역사박물관을 관람한다는 것은 역사를 공부하는 것과 다름 아니다. 역사책을 통해 과거를 간접 경험하듯, 전시물을 보면서 경험해보지 못한 역사를 들여다보는 일인 것이다.  각 전시물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정확하게 배우려면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은 기본이다. 당신이 학교에서 배웠던 사건이나 인물들, 그것들의 이미지들을 직접 만나보면서 그 지식을 생생하게 만드는 일에 쏠쏠한 재미 또한 있을 것이다. 그것이 당신이 시간을 내어 역사박물관을 관람한 목적 아니겠는가!
 

 

역사는 우리가 만드는 방향으로 흐른다

바야흐로 시대가 변하고 있다. 개인의 삶과 행복에만 집중하고, 타인의 불행이나 억울함에는 외면했던 사람들의 가슴이 움직이고 있다. 이른 바, 사람들의 인식은 2014년 4월 16일에 있었던 세월호 대참사의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가슴을 치며 함께 슬퍼했고, 내 자신의 무력함을 생생히 마주했던 그 날을 앞으로도 잊기는 힘들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내가 알고 있는 사실이 과연 명백한 진실이었는가에 의문을 품기 시작했고, 함께 행복할 수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를 찾기 시작했다. 단언컨대, 그 움직임은 역사를 바로 세우는 대단히 의미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역사에 대해 정확한 지식과 올바른 인식을 가진다는 것, 그것은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힘 있는 지적 재산이 될 것이다. 당신에게 역사박물관은 항상 열려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무료한 시간을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꾸고 싶다면 근처 박물관을 검색해보세요~ 대한민국의 역사를 하나 더 알게 된다면 그 만큼 값진 공부도 없겠죠? 트래블아이와 함께 '역사박물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분은 트래블아이 페이스북에 놀러오세요~

발행2014년 11월 1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역사박물관] 살아있는 역사의 굳센 울림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