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피는 봄날에도, 무더운 여름철에도,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서도 어김없이 이곳에선 시와 음악, 그리고 시인의 마음이 흐른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9월 6일(금)부터 8일(일)까지 윤동주문학관(창의문로 119) 일대에서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며 「2019 윤동주문학제」를 연다.
3·1운동 100주년 기념하며 윤동주문학관 일대에서 3일간 열려
윤동주 시인의 민족사랑 정신과 문학사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열리는 이번 문학제는 ▲3·1운동 100주년 기념 특별강연 ▲윤동주 문학토크 콘서트 ▲전국 청소년 윤동주시화공모 수상작품 전시회 ▲전국 윤동주창작음악제 본선 ▲윤동주문학관 시인의 언덕 열린콘서트 등으로 구성돼 있다.
행사 첫 날인 9월 6일(금) 청운문학도서관에서는 이육사 시인의 딸이자 이육사추모사업회 상임이사인 이옥비 여사가 강연자로 나서 ‘나의 아버지 이육사’를 주제로 우리가 사랑한 시인 이육사 문학강연을 펼친다.
같은 날 윤동주문학관 시인의 언덕에서는 윤동주 문학토크 콘서트가 개최된다. 정용실 아나운서, 장석주 시인, 조승연 배우 등이 출연한 가운데 지나간 100년과 다가올 100년을 아우르며 청년시인 윤동주를 기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인의 삶과 문학, 시를 살펴보는 토크콘서트와 함께 역대 윤동주창작음악제 수상곡을 감상할 수 있는 무대를 선보인다.
9월 7일(토)과 8일(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각종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윤동주 캐리커처 그리기, 시인체험(타자기, 펜글씨로 시 써보기) 이벤트와 캘리그라피 북마크 만들기, 느린엽서쓰기 및 포토존 체험 등 다양하다. 이어서 7일(토) 4시부터는 장석주 시인이 청운문학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순결한 청년시인 윤동주의 삶과 상상세계’라는 주제로 우리가 사랑한 시인 윤동주 문학강연을 연다.
오후 6시 30분부터는 국가보훈처 현충시설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제6회 전국 청소년 윤동주시화공모전 입상자 시상식이, 7시에는 제5회 전국 윤동주창작음악제 본선이 진행된다. 초청가수로 안예은, 코다브릿지 등의 공연과 함께 음원심사와 예선을 거쳐 선정된 총 9팀의 본선 진출자들이 윤동주의 시를 가사로 하는 창작 노래곡으로 실력을 겨룰 예정이다.
마지막 날 9월 8일(일)에는 전날에 이어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 우리가 사랑한 시인 한용운 문학강연을 개최한다.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콘서트는 윤동주문학관 시인의 언덕에서 열린다. 음악과 시가 어우러지는 특별한 공연과 함께 시 낭송 무대 또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1
2
이밖에도 이번 ‘윤동주문학제 연계 특별공연’으로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는 9월 7일(토) 피아니스트 키릴 키슈닌 초청 콘서트를, 청운공원에서는 7일(토)과 8일(일) 버스킹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3·1운동 100주년 기념, 제6회 전국 청소년 윤동주시화공모 수상작품 전시회는 9월 7일(토)부터 10월 31일(목)까지 윤동주문학관과 청운문학도서관에서 감상 가능하며, 우리가 사랑한 시인 <윤동주·이육사·한용운> 기획전시는 윤동주문학관(윤동주), 청운문학도서관(이육사), 무계원(한용운)에서 9월 15일(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2019 윤동주문학제 일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https://www.jfac.or.kr)를 참고하거나 문화사업팀(☎ 02-6203-1162) 또는 윤동주문학관(☎ 02-2148-4175)으로 연락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올해 윤동주문학제를 개최하게 됐다. 윤동주문학관 일대에서 3일간 펼쳐지는 이번 문학제가 윤동주 시인의 아름다운 작품들은 물론 민족사랑 정신을 기억하고 되새겨보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 2012년 7월 문을 연 버려진 물탱크와 가압장을 원형 그대로 활용해 윤동주문학관을 개관하였다. 문학관이 자리한 청운동 인왕산 일대는 윤동주 시인이 연희전문학교 재학시절 하숙하며 산책을 즐겼던 곳으로, 윤동주문학관 외에도 시인의 언덕 및 청운문학도서관 등이 있어 종로구의 풍부한 역사문화자산을 체험할 수 있다.
어느 시인의 민족 사랑 정신과 문학사상을 기리기 위해 열리는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즐길 수 있는 기회! 시와 음악이 흐르는 가을날의 정취, 윤동주 문학제를 만나보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19년 09월 06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