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산에 자리한 전망 좋은 절, 약사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강서구 지역호감도

개화산에 자리한 전망 좋은 절, 약사사


‘제차파의현’이라는 지명으로 삼국사기 고구려본기에 최초로 역사에 등장한 강서구는 통일신라 시대에는 울진군 공암현, 고려시대에는 양광도 공암현으로 지명이 변천됐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도 금양현, 금천현, 양천군, 양천현 등으로 지명 변화가 있었다. 일제강점기 이후인 1914년에는 김포군에 통합됐다가 1977년, 비로서 강서구로 태어났다. 이후1988년 15개 행정동을 양천구로 분리시키고 오늘의 모습에 이르게 됐다. 

                    
                

강서구는 허준 박물관, 겸재 기념관, 양천향교, 약사사 등 여러 문화사적이 있다. 서울시 유일의 향교인 양천향교는 우리 조상들의 교육문화의 산실이었던 옛 선비정신을 되살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정신적, 교육적 가치를 드높이는 교육기관이자 문화유산이다. 해마다 음력2월과 8월에 유림, 지역주민, 학생들이 모여 공자를 비롯한 성현들에 대한 석전제를 지내고 있고, 예절 교육, 견학 코스가 운영되고 있다. 그 중 약사사는 강서구의 전통 예술 및 문화하면 빠지지 빠지지 않는 곳이다. 강서구 뿐만 아니라 서울 전체에서도 말이다. 
 

개화산 약사사의 모든 것

약사사 3층 석탑의 모습. 고려 중기 불교미술의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약사사에 있는 3층 석탑은 약사사에 들린다면 꼭 보게 되는 불교 미술의 산물이다. 3층 석탑은 개화산 내의 약사사 경내에 위치하며 단충기단 위에 화강석으로 축조한 4m높이의 3층 석탑으로서 고려말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석탑은 고려의 불교미술이 다소 퇴화하던 고려후기의 시대적 반영을 잘 나타내어 고려중기의 탑파건축(塔婆建築)의 변천과정을 알게 하는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 1

  • 2

1

2

약사사의 모습들. 약사사는 개화사에 있다해서 개화사로 불리기도 하였다.

이곳 약사사가 위치하고 있는 개화산은 한강을 사이에 두고 행주산성과 마주보는 조강의 광활한 풍광을 아울러 조망할 수 있는 명산이며, 옛 기록의 개화사가 오늘날 약사사로 명칭이 바뀌어 내려오고 있다. 현재까지 법등을 이어오고 있는 약사사의 역사는 동국여지승람에 남아있다. 하지만 정확히 어느 시기에 창건되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다. 신라시대 때 창건되었다고 시기상 추측을 할 뿐이다. 그나마 기록이 남아있는 여지승람에서는 약사사가 있는 산의 봉수는 동쪽으로 서울의 목멱산 제5봉, 서쪽으로는 김포시 북성산과 응한다고 했다. 옛 기록에는 절의 위치를 개화산 ‘봉대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로서 약사사가 있던 곳으로 추정되는 곳은 국토방위와도 연관이 깊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삼층석탑 이외에도 절에 자리한 약수터도 인상적이다. 약사사의 약수터는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이한 것은 이 산의 이름이 개화산이라서 그런지 약수 역시 꽃물이 오르는 5~6월이 되면 달짝지근한 물맛을 내는데, 이때 약수의 효능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때쯤이면 약수를 받기 위해 물통을 몇 개씩이나 들고 한강을 건너오는 사람들이 줄을 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역사에 최초 등장하는 곳 강서구!
고려 중기 불교미술의 중요한 자료가 되는 개화산 약사사의 3층석탑을 보러 떠나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8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개화산에 자리한 전망 좋은 절, 약사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