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월
- 67위
-
-
- 12월
- 31위
-
-
- 1월
- 67위
-
-
- 2월
- 73위
-
-
- 3월
- 66위
-
-
- 4월
- 78위
-
-
- 5월
- 50위
-
-
- 6월
- 37위
-
-
- 7월
- 44위
-
-
- 8월
- 61위
-
-
- 9월
- 35위
-
-
- 10월
- 38위
-
-
먹어보기국물요리
선지국밥
대구광역시 남구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만 먹을 수 있는 선지국밥집이 있다. 선지국밥은 선짓국과 밥을 함께 먹는 것인데 선짓국의 선지는 소가 죽고 식어서 굳어진 피의 덩어리를 말하는 것이다. 선지에는 흡수가 쉬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과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소의 사골과 고기를 넣고 오래 고아 국물이 뿌옇게 되고 나면 선지를 넣고 된장 등 양념을 넣어 한 번 더 끓여낸다. 선짓국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선지의 철분, 단백질 등 영양성분이 가득 들어 있는 보양식이다.
깨알정보 tip
이 선지국밥집은 40년이 넘은 대를 이은 국밥집이고 식사시간에는 북새통을 이루며 아주 인기 있는 유명 맛집이다. 대구에서 꼭 먹어야할 것이 이 선지국밥인데 방문 시 너무 붐빈다면 포장과 택배도 가능하니 포장을 해서라도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먹어보기찜,구이
더덕정식
대구 남구의 대명동의 옛 이름은 물베기마을이다. 이 물베기마을에서 맛볼 수 있는 별미 중의 하나는 더덕정식이다. 더덕정식에서 메인요리는 바로 더덕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더덕구이는 향긋하고 알싸한 더덕의 향과 매콤달콤한 양념장이 어우러져 밥도둑이 따로 없다. 더덕구이 이외에도 더덕 무침, 더덕 튀김 등 다양한 더덕요리들을 맛 볼 수 있고 기본 찬들이 정갈하고 손맛이 가득해 더덕정식을 먹고 나면 배는 물론이고 마음까지 든든해진다.
깨알정보 tip
더덕에서 진액이 나오고 쓴맛이 나는 이유는 사포닌이라는 물질 때문이다. 사포닌은 인삼의 주요 성분으로 혈액순환과 원기회복의 효과를 가졌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또 사포닌 성분은 원기회복 이외에도 가래 해소에 효과가 있다. 더덕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므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
먹어보기찜,구이
★곱창
연탄불이 타닥타닥 소리를 내며 타 들어가는 가운데 자그마한 바가지에 담긴 곱창이 나온다. 석쇠에 올리자마자 시원한 소리와 함께 익는 곱창은 함께 나온 갖은 양념장에 찍어 상추와 함께 싸 먹는다. 곱창에 섞여 있는 떡볶이 떡도 안지랑 곱창을 즐기는 데에 빠질 수 없는 묘미. 남구의 곱창 전문점에서 반찬에 빠지는 일이 거의 없이 등장하는 계란찜도 안지랑 곱창이 있기 있는 비결 중 하나다.
깨알 정보tip
안지랑 시장에는 50여 곳의 곱창 전문점들이 있어, 이곳의 곱창은 안지랑 곱창이라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안지랑 곱창 골목의 특징은 점포들이 상생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다. 이곳에서 사용되는 곱창은 공동 구매 되며, 곱창의 미생물 검사와 공장의 위생 관리도 모두 상인들의 몫이다.
안지랑 곱창골목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9동 872-10 일대)
대구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안지랑 곱창골목은 4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곱창골목이다. 메뉴판에 ‘곱창 한 바가지’라고 적혀있고 이를 주문하면 푸짐하게 500g 정도의 곱창을 내오는데 넉넉한 인심에 한번 와본 사람은 다시 찾게 된다. 물론 이곳에서 먹는 고소하고 쫄깃한 곱창의 맛은 말할 것도 없이 최고이다.
-
먹어보기찜,구이
찜닭
진한 국물에 닭과 감자, 그리고 당면이 어우러진 찜닭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짭짤하고도 매콤한 찜닭의 국물에 닭의 쫄깃한 씹는 맛과 입에서 살살 녹는 감자의 맛, 톡톡 끊어지는 당면의 맛이 어우러지니 진미가 따로 없다. 남구 찜닭의 푸짐한 양은 찾는 이들을 웃음 짓게 하는 또 하나의 비밀병기이기도 하다.
깨알 정보tip
토막 쳐 삶은 닭에 온갖 채소와 양념을 넣어 졸인 요리를 이르는 찜닭은 조선시대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 받아 온 음식이다. 앞산 부근에는 찜닭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많아, 앞산 구경을 마치고 찜닭을 쉽게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