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월
- 44위
-
-
- 12월
- 60위
-
-
- 1월
- 70위
-
-
- 2월
- 104위
-
-
- 3월
- 79위
-
-
- 4월
- 58위
-
-
- 5월
- 83위
-
-
- 6월
- 91위
-
-
- 7월
- 81위
-
-
- 8월
- 77위
-
-
- 9월
- 84위
-
-
- 10월
- 79위
-
-
먹어보기밥,죽
사찰음식
원효대사가 해골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은 성지 수도사, 이곳에서는 배를 불리고 살을 찌우는 음식이 아닌 몸과 마음을 맑게 해주는 사찰음식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가질 수 있다. 수도사에서는 계절별로 사찰음식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 봄에는 나물무침요리, 여름에는 냉국 및 전통 음료, 가을에는 두부와 떡을 만드는 과정을 배울 수 있으며 겨울에는 메주 만들기, 장작 패기, 고구마 굽기, 김치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깨알 정보tip
원효대사가 깨달음을 얻고 세운 수도사에서는 사찰음식 뿐만 아니라 예불, 참선, 다도 등 사찰문화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와 사찰에서 하루를 보내는 템플라이프도 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수도사로 떠나 조용한 소나무 황톳길을 맨발로 거닐어보며 자연의 소중함도 느끼고 일상의 지루함에서 벗어나 사찰음식도 만들어 보는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
먹어보기밥,죽
도토리묵밥
먼저 도토리묵밥에서 가장 중요한 도토리묵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자. 가을에 잘 익은 도토리를 따 껍질을 까서 잘 말린 후 절구로 빻은 것을 물에 담가 떫은맛을 우려낸 다음 앙금과 물이 분리되면 웃물만 따라내는 과정을 여러 번 거친 후 가라앉은 앙금을 잘 말려 가루로 만든다. 이 가루를 물에 풀어 풀을 쑤듯이 끓이다가 끈적끈적하게 엉길 때 그릇에 부어 식히면 도토리묵이 된다. 도토리묵밥은 이렇게 정성 들여 만든 도토리묵을 채 썰고 멸치·다시마·무로 낸 육수에 데쳐서 그릇에 담아 김치·오이·달걀지단·김 등 고명을 얹고 나서 육수와 양념장을 곁들여 내는 음식이다.
깨알정보 tip
도토리의 효능을 살펴보면 도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은 인체 내부의 중금속 및 여러 유해물질을 흡수,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도토리는 피로회복, 숙취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 도토리묵은 수분이 많고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하지만 도토리의 탄닌 성분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부대찌개
미군 주둔지 근처에서 만들어져 팔리던 것이 이제는 전국으로 퍼져 ‘국민음식’으로 자리 잡은 송탄의 부대찌개는 크게 의정부식과 송탄식으로 나누어진다. 경기도 평택시 송탄 부대찌개는 걸쭉하게 끓이는 것이 특징인데 의정부 부대찌개와 달리 슬라이스 치즈가 들어가고 김치와 사골을 푹 고아낸 육수로 맛을 낸다. 지금은 마치 고유명사처럼 전국적으로 유명한 '송탄부대찌개'의 처음 시작은 미군부대에서 나온 햄과 소시지를 이용해 평택 국제중앙시장에서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끓여내었던 것이었다.
깨알정보 tip
평택 국제중앙시장에서는 ‘송탄 부대찌개’뿐만 아니라 ‘송탄 햄버거’도 맛볼 수 있다. 시장에서 떡볶이나 어묵보다 햄버거가 더 인기 있는데 그 이유는 프랜차이즈 햄버거 가게에서는 맛볼 수 없는 석쇠에 구운 고기와 푸짐한 채소, 우리 입맛에 맞는 소스와 달걀부침까지 들어간 한국식 햄버거를 팔고 있기 때문이다. 평택에서는 부대찌개와 햄버거처럼 한국과 미국의 융합이 돋보이는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보양식
경기도 평택에는 다양한 보양요리가 있는데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대표적인 보양식을 살펴보면 폐계닭 요리와 약초를 넣은 오리백숙, 추어탕 등 많은 보양식을 만나볼 수 있다. 폐계닭은 달걀 생산력이 떨어지는 암탉을 일컫는데 쫄깃한 육질이 특징이다. 폐계닭 요리는 매콤한 양념과 쫄깃쫄깃한 식감으로 마니아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평택의 별미이다. 오리백숙은 오리를 한방 약초들과 함께 푹 끓여내어 오리의 육질이 연하고 진한 국물이 보양식으로 그만이다. 평택에서는 추어탕과 추어죽을 맛볼 수 있는데 추어탕과 추어죽은 단백질,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대표적인 보양식이다.
깨알정보 tip
보양식이라고 하면 몸을 건강하게 보전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이 되는 음식이다. 동양에서는 일찍부터 "약을 퍼부을 만큼 마셔도 좋은 식사에는 미치지 못한다(藥補不如食補千補萬補不如食補). "라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의 사상이 정착되어 있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의서(醫書)에서는 양명(養命)의 약 또는 병을 예방하고 허모(虛耗)를 보하는 보건약으로 식품을 꼽았다. 약보다 먼저 좋은 식사로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보전하는 것이 중요하니 평택의 다양한 보양식을 통해 건강을 지켜보자.
-
먹어보기국물요리
키조개샤부샤부
키조개 샤부샤부는 팔팔 끓는 육수에 배추, 당근, 버섯 등 야채와 키조개관자를 살짝 데쳐 먹는 요리이다. 키조개관자는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라 싱싱한 키조개관자를 주로 회로 먹는데 키조개관자를 샤부샤부로 먹을 때에는 단맛이 더하고 식감이 쫀득쫀득해져 회로 먹을 때와는 또 다른 별미이다. 게다가 키조개 샤부샤부는 소고기 샤부샤부에 비해 육수의 개운한 맛이 일품이다. 키조개관자(패주)는 이노신산과 글루탐산 등이 다량 함유돼 있고 감칠맛과 고유의 식감이 좋아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키조개는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지혈증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깨알정보 tip
평택에서 맛볼 수 있는 키조개 요리는 키조개 샤부샤부 외에도 다양하다. 키조개버터구이, 키조개두루치기, 키조개죽, 키조개회, 키조개 미역국, 키조개 철판구이 등 다양한 키조개 요리가 기다리고 있다. 특히 키조개는 100g당 57칼로리로 칼로리와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평택에 간다면 다이어트 걱정 없이 맛있는 키조개 요리를 마음껏 먹고 올 것을 추천한다.
-
먹어보기면,만두
짜장면
평택에는 특별한 중국집이 있다. 바로 70년대 풍의 중국집. 평택 통복시장 내 에있는 이 식당은 화교 상인이 운영하고 있다. 외관은 허름하지만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이곳은 3대가 약 80년 이상 중식당으로 대를 이어오고 있다. 옛날 짜장면을 추억하고 싶다면 이곳으로 가면 좋을 것 같다.
깨알정보 tip
1. 짜장면은 797칼로리, 간짜장은 825칼로리로 간짜장이 좀 더 칼로리가 높다. 2. 특히 간짜장보다 더 높은 음식은 잡채밥으로 꼽혔으며 885칼로리를 지녔다. 3.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을 때 녹차와 함께 먹으면 칼로리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
먹어보기생선회,육회
회
평택에 가면 평택항에 있는 우럭낚시를 할 수 있는 배가 있다. 또한, 평택항 일대에 많은 횟집이 있어 싱싱한 회를 쉽고 값싸게 먹을 수 있다. 평택항 일대를 돌아보는 유람선을 이용한 관광코스가 짜여져 있어 볼거리와 먹거리가 충분히 만족하여 여행할 수 있다. 서울에서도 가까워 쉽게 갈 수 있는 거리이다.
깨알정보 tip
1. 생선회의 맛을 살려주는 것은 간장소스! 고추냉이와 함께 먹으면 살균효과는 물론 회의 감칠맛이 더해진다. 2. 생선회와 고추냉이는 따로 먹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야지 회와 고추냉이 간장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가 있다.
-
먹어보기면,만두
냉면
평택시에는 80년 동안 3대째 내려오는 유명한 냉면 맛집이 있다. 가격은 조금 부담스럽지만 그 맛을 잊지 못하여 서울에서 찾아오는 사람도 많다. 보통 물냉면에는 다진 양념을 넣어 칼칼하고 시원한 육수를 느낄 수 있는 것에 반해 이집 냉면은 다진 양념을 넣지 않고 먹어 깔끔한 육수 맛을 느낄 수 있다.
깨알정보 tip
1. 냉면 먹을 때 식초를 넣는 이유는 신맛을 가진 식초가 식욕을 돋구게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식초의 살균력은 육수에 있던 대장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뿌려먹는 것이 몸에 좋다. 2. 냉면 먹을 때 겨자를 넣는 이유는 메밀 면의 찬 성질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