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진천군
충북 진천군 한 눈에 다 보기
-
- 11월
- 191위
-
-
- 12월
- 203위
-
-
- 1월
- 196위
-
-
- 2월
- 206위
-
-
- 3월
- 199위
-
-
- 4월
- 194위
-
-
- 5월
- 197위
-
-
- 6월
- 205위
-
-
- 7월
- 192위
-
-
- 8월
- 193위
-
-
- 9월
- 212위
-
-
- 10월
- 200위
-
-
먹어보기국물요리
한방붕어용봉탕
진천에 위치한 초평저수지에 사는 깨끗한 붕어와 닭이나 오리, 오골계를 함께 끓여서 먹는 것이 붕어용봉탕이다. 더욱이 충북지역에서 나는 한방 재료를 첨가하여 더욱 음식의 보양 기능을 높여서 한방붕어용봉탕이 되었고, 진천군의 향토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깨알 정보 tip
초평저수지와 인근 관광지를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음식이다. 초평저수지는 예부터 붕어와 민물고기가 잘자라 붕어요리가 발달되었다. 한방붕어용봉탕은 진천의 대표음식으로 꼽히는 붕어찜을 참신하게 만든 요리로 비타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고 피로와 원기회복에 좋은 대표적 건강 식품이다. 맛과 영양이 탁월하고 걸쭉하고 진한 국물 맛이 인상적이다.
-
먹어보기밥,죽
화랑밥상
화랑밥상은 17가지의 기본 반찬과 일품요리 등이 구성되어 총 24가지 반찬으로 짜여있다. 진천에서 나는 쌀로 지은 밥맛은 최고의 밥맛을 선사한다. 정성스럽게 구성된 10가지 이상의 밑반찬이 밥맛을 더욱 북돋아 준다. 산지에서 나는 쌀로 갓 지은 밥을 천천히 곱씹으면서 참된 쌀밥의 맛을 느끼는 것도 화랑밥상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다.
깨알 정보 tip
진천은 예부터 농경생활에 적절한 입지조권을 갖추었다. 진천의 쌀은 윤기가 흐르고 밥알에 찰기가 있는 유명한 대표 특산물이다. 생거진천쌀로 색다른 밥맛과 감칠맛이 나며, 돌솥에 나오는 진천 쌀밥은 밥을 들어내고 그 속에 물을 부어 고소한 누룽지로 즐기기도 한다.
-
먹어보기찜,구이
붕어찜
진천의 붕어찜은 민물고기에게 있는 특유의 ‘흙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다. 3년 된 크기의 붕어를 양념이 잘 배이도록 칼집을 넣어주고 각종 야채와 함께 찜이 된다. 쫄깃한 수제비와 떡도 함께 있어 맛을 더욱 베가 된다. 그 외에도 민물고기찜으로 빠가사리를 먹기도 한다.
깨알 정보 tip
초평저수지는 붕어가 많이 서식하고 있어 낚시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다. 이 탓인지 진천에는 붕어찜을 전문점으로 하는 음식점이 즐비하다. 붕어는 고단백식품으로 성장발육, 빈혈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커다란 붕어에 갖은 양념을 넣어 푹 찐후, 우거지와 공기밥을 쓱쓱비벼 먹으면 맛이 아주 좋다. 빠가사리는 탕으로 주로 먹는것으로 알려져있으나, 찜으로도 많이 먹는다. 밥과 함께 먹어도 좋고, 안주로 이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