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낮에 뜨는 하얀 대보름달 2023년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낮에 뜨는 하얀 대보름달 2023년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이태형 관장)에서는 2월 5일(일요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달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달이 뜨는 시간은 서울 기준 저녁 5시 21분이다. 해지는 시간은 저녁 6시로 해가 떠 있는 상태에서 달이 뜬다. 보름달이 가장 둥글게 보이는 것은 다음날인 2월 6일(월요일) 새벽 3시 29분이다.

                    
                

가장 작은 보름달과 하얀 보름달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포스터

이날 대보름달 달맞이 행사는 저녁 5시 30분부터 6시 30분까지 천문과학관 전망대와 관측실에서 자유 관람으로 진행된다. 달맞이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에게는 천문과학관에서 제작한 보름달 포스터가 제공된다. 또한 달맞이에 참여한 관람객은 소원함에 소원 카드를 넣는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소원 카드 중 추첨을 통해 2인 연간 입장권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된다.  

이날 오후 5시에는 공식 유튜브 채널 “별박사의 3분 우주”를 통해 별박사 이태형 관장이 “정월대보름의 풍습과 보름달 속 과학 이야기”에 대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달맞이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낮에 뜨는 하얀 보름달’을 주제로 특별 강연 및 관측회를 실시한다. 특별 강연과 관측회는 이태형 관장이 직접 진행하며 강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이번 정월대보름달은 이름과 어울리지 않게 올해 뜨는 보름달 중 가장 작은 미니문이다. 작게 보이는 이유는 달이 지구에서 가장 먼 위치인 원지점(406,500km)을 지나는 시간(2월 4일 17시 55분)과 보름달이 뜨는 시간(2월 5일 17시 21분)의 차이가 23시간 26분 밖에 나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1월 달에 뜬 보름달은 달이 뜨는 시간(1월6일 16시 35분)과 달이 원지점을 지나는 시간(1월 8일 18시 19분)의 차이가 2일 이상 났기 때문에 뜨는 모습을 기준으로는 이번 정월대보름달이 올해 중 가장 작은 보름달이다.

해와 지구, 달이 일직선이 되어 달이 가장 둥글어지는 때인 망을 기준으로 보면 지난 1월의 보름달(거리 405,791km)이 이번 보름달(거리 405,829km)보다 38km 정도 더 멀어 가장 작은 둥근달이었다. 이번 정월대보름달은 올해 중 가장 크게 뜨는 보름달인 8월 30일 밤의 슈퍼문 보름달에 비해 지름은 약 12퍼센트, 면적은 약 23퍼센트  작다. 하지만 보름달이 뜨거나 질 때는 착시 현상으로 인해 높이 떴을 때에 보다 3~4배 정도 크게 보이기 때문에 뜨거나 질 때는 미니문이라는 것을 느끼기는 어렵고, 높이 떴을 때에만 조금 작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번처럼 해가 지기 전에 뜨는 보름달은 하얀 보름달이다. 하얀색 보름달이 뜨는 이유는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달이 뜨기 때문이다. 태양은 표면온도가 6000도인 노란색 별이다. 대기가 없는 달은 햇빛을 받아서 그대로 반사하기 때문에 밤에 보는 보름달은 연한 노란색을 띤다. 하지만 낮에는 이 연한 노란빛이 파란 대기를 통과하면서 두 빛이 섞여서 하얀 빛이 되는 것이다. 간혹 붉은 색 보름달이 뜰 때가 있다. 이것은 야간에 달이 뜨는 지평선 근처에 안개가 껴 있거나 황사나 미세 먼지가 많을 때이다. 달빛이 안개나 먼지의 작은 입자와 부딪혀 짧은 파장의 빛들은 산란되고, 가장 긴 파장의 붉은 빛만이 남아서 우리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때도 달의 고도가 높아지면서 달빛을 산란시키는 입자들이 줄어들면서 다시 원래의 연한 노란색으로 돌아가게 된다. 간혹 미세먼지나 황사가 정말 심한 날에는 높은 고도에서도 붉게 보일 때가 있다.

정월대보름날은 서양의 밸런타인데이처럼 젊은 남녀가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었다. 가로등이 없던 시절에는 달이 밝게 빛나는 보름날이 저녁 약속을 하기에 가장 좋은 날이었을 것이다. 특히 통행금지가 있었던 조선시대에는 정월대보름날만큼은 통행금지가 해제되어 젊은 남녀들이 둥근 달빛 아래서 사랑을 고백하면서 밤새 데이트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에서 보름달을 보며 이루고자 하는 한해 소원 빌어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02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낮에 뜨는 하얀 대보름달 2023년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